표제지
목차
요약 7
1. 서론 8
2. 국내 영화관 현황 9
3. 관객의 영화관 선택 방식 23
(1) 관객의 영화관 선택 23
(2) 관객의 영화관 선택 요인 24
① 소비자의 속성 변수 24
② 점포 속성 변수 25
③ 환경 변수 25
4. 영화 관람료 현황 및 할인제도 26
가. 가격정책 26
① 영화 관람료 변화 추이 26
② 당관 현요금제 27
나. 마케팅전략 29
5. 롯데 시네마 31
(1) 롯데 시네 개요 31
가. 롯데시네마 개요 31
나. 경영 이념 32
(2) 환경 분석 32
가. 멀티플렉스 분석 32
나. 멀티플렉스 시장분석 33
6. 롯데 시네마 마산점 경영 사례 35
(1) 상권 분석 35
가. 상권 개요 35
나. 상권 구분 35
다. 상권 변화 36
라. 근접 거주 지역 분석 37
(2) 건축 현황 38
(3) 상영관 분석 44
(4) 인력 운용 현황 49
(5) 마산점 영업 현황 50
(6) 롯데시네마 마산점 경영 개선 방안 53
가. VIP라운지 출입 제한 53
나. VIP라운지 개선 53
다. 문자 OR 메일 서비스 53
라. 커플&친구&가족카드 53
7. 결론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0
표1. 2006년 전국 극장 현황 9
표2. 2007년 전국 극장 현황 10
표3. 2008년 전국 극장 현황 11
표4. 2009년 전국 극장 현황 12
표5. 2010년 전국 극장 현황 13
표6. 2011년 전국 극장 현황 14
표7. 2006년 전국 멀티플렉스 현황 15
표8. 2007년 전국 멀티플렉스 현황 16
표9. 2008년 전국 멀티플렉스 현황 17
표10. 2009년 전국 멀티플렉스 현황 18
표11. 2010년 전국 멀티플렉스 현황 19
표12. 2011년 전국 멀티플렉스 현황 20
표13. 국내 5대 멀티플렉스 현황 21
표14. 창원시 영화관 현황 22
표15. 소비자 의사선택에서의 요소 24
표16. 영화 관람표 변화표 26
표17. 당사 현 관람요금 현황 27
표18. 년도별 멀티플렉스 매출 현황 31
표19. 인근 멀티플렉스 현황 32
표20. 국내 5대 멀티플렉스 현황 33
표21. 당사 상권 개요 35
표22. 당사 상권 구분 35
표23. 당사 건축 현황 표 38
표24. 당사 층별 현황 표 39
표25. 년도 별 실적 집계 현황 40
표26. 당사 매출 실적 현황 41
표27. 당사 매출 실적 현황 41
표28. 극장 상 영업 세부 매출 내역 표 42
표29. 극장 상 영업 세부 비중 내역 표 42
표30. 당사 인력 운영 표 49
그림1. 소비자 점포 선택 과정 23
그림2. 시네마 상권 변화 분석 36
그림3. 시네마 인근 거주 지역 분석 37
그림4. 극장 상 영업 세부 현황 43
그림5. 당사 4층 상영관 안내도 44
그림6. 당사 4층 입점 현황 안내도 45
그림7. 당사 6층 상영관 안내도 46
그림8. 당사 6층 입점 현황 안내도 47
사진1. 당사 시네마 샤롯데 48
사진2. 2008년 ~ 2009년 상영작 50
사진3. 2009년 상영작 50
사진4. 2009년~2010년 상영작 51
사진5. 2010년 상영작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