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4
II. 창의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6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Marketing communication)의 흐름 17
2. 창의적 마케팅과 커넥티드 마케팅(Connected marketing) 19
3. 흥미효과와 전달효과의 중요성 24
III. 창의적 마케팅 전략요소 27
1. 흥미효과(Interest impact) 27
1.1. 가치 있는 상품 혹은 서비스를 공짜로 제공하기(Give away valuable products or service) 27
1.2. 공통된 동기와 행동을 선전하기(Exploit common motivations and behaviors) 29
1.3. 다른 정보들 보다 더 많은 장점을 제공하기(Takes advantages of other's resource) 29
2. 전달효과(Forwarding impact) 30
2.1. 귀속본능에 의한 욕구(The need to be part of a group) 32
2.2. 서로 다름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The need to be different) 33
2.3. 이타적인 욕구(The need to be altruistic) 34
3. 흥미효과와 전달효과를 이용한 연구모형 36
IV. 사례연구 38
1. 사례분석의 틀 : 흥미효과와 전달효과 38
2.1. 마이클럽; 선영아 사랑해 39
2.2. 한경희 생활과학 42
2.3. 버거킹; 복종하는 닭(Subservient chicken) 45
2.4. 닥터페퍼; 성난 황소(Raging cow) 48
3. 비교 및 함의 50
V. 결론 57
VI. 참고문헌 59
ABSTRACT 63
[표1] 바이럴 마케팅의 파급 모형 23
[표2] 흥미효과와 전달효과를 이용한 사례분석의 연구모형 37
[표3] 사례 비교분석표 52
[표4] 소셜 미디어시대의 새로운 소비자행동모델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