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홍보전략 분석모형 17
제1절. 이론적 배경 17
1. 홍보 17
2. 국정 홍보 22
제2절. 선거참여 홍보전략 분석모형 28
1. 선전 모형 (Press agency/ Publicity) 29
2. 공공정보 모형 (Public Information Model) 30
3. 쌍방향 불균형 모형 (Two-way Asymmetric Model) 31
4. 쌍방향 균형 모형 (Two-way Symmetric model) 32
5. 요약 34
제3장. 한국의 재외국민선거 36
제1절. 재외국민선거 도입 36
1. 재외국민선거 도입과정 36
2. 재외국민선거 의의 37
3. 재외국민의 선거참여 범위 38
4. 재외국민선거 일정 40
제2절. 재외국민선거 관리 및 선거대상 41
제3절. 재외국민선거 절차 43
1. 선거인 명부작성 43
2. 투표 과정 44
3. 개표 과정 45
제4장. 재외국민선거 참여율 제고를 위한 홍보 현황 46
제1절. 재외국민선거 관련 홍보 활동 46
1. 제 19대 국회의원 재외국민선거 홍보활동-종합 46
2. 제 19대 국회의원 재외국민선거 홍보활동-재외 선거관 50
제2절. 재외국민선거 홍보활동과 4단계 홍보모형 53
1. 선전 모형 (Press agency/Publicity) 53
2. 공공정보 모형 (Public Information Model) 54
3. 쌍방향 불균형 모형 (Two-way Asymmetric Model) 64
4. 쌍방향 균형 모형 (Two-way Symmetric Model) 68
제3절. 분석 및 함의 76
제5장. 결론 84
참고문헌 86
ABSTRACT 90
〈표 1〉 PR의 4단계 모형 분류 29
〈표 2〉 PR의 4단계 모형 34
〈표 3〉 2012년 재외국민선거 일정표 40
〈표 4〉 재외국민선거 대상자 42
〈표 5〉 제19대 국회의원 재외국민선거 주요 홍보활동 현황 47
〈표 6〉 언론매체 홍보활동 48
〈표 7〉 인쇄물 홍보활동 48
〈표 8〉 시설물 홍보활동 49
〈표 9〉 인터넷 홍보활동 49
〈표 10〉 각종 기관 및 단체 연계 홍보활동 50
〈표 11〉 재외국민선거제도 강연 및 설명회 등 개최-대상 50
〈표 12〉 재외국민선거제도 강연 및 설명회 등 개최-유형 51
〈표 13〉 인쇄물, 시설물, 인터넷을 이용한 재외국민선거 홍보 52
〈표 14〉 재외국민선거제도 인터뷰 및 기고 52
〈표 15〉 여론조사 결과비교 66
〈표 16〉 재외국민선거 홍보활동 분석 요약표-4단계 홍보 모형 79
〈그림 1〉 선전 모형 30
〈그림 2〉 공공정보 모형 31
〈그림 3〉 쌍방향 불균형 모형 32
〈그림 4〉 쌍방향 균형 모형 33
〈그림 5〉 해외이민·투자 박람회 55
〈그림 6〉 재외국민선거 홈페이지 홍보 59
〈그림 7〉 재외국민선거 E-BOOK 60
〈그림 8〉 재외국민선거 신문광고 61
〈그림 9〉 재외국민선거 리플릿 61
〈그림 10〉 재외국민선거 일본어 리플릿 62
〈그림 11〉 재외국민선거 가상투표체험 플래시 63
〈그림 12〉 토론회 개최 71
〈그림 13〉 정기적인 재외선거 관련 퀴즈 72
〈그림 14〉 바람직한 홍보활동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