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세계는 범세계적인 공동체 사회이다. 기술과 정보통신의 발달은 전 세계 교류를 가능하게 하고 지리적 한계성을 극복하게 하여 하나의 통합사회를 이룩하게 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있어서 활발한 교류는 국가 간 경쟁과 협력을 강조하며 상호의 존성을 높여준다.
스포츠를 통한 인류가치 증진인 올림피즘을 기초로 둔 IOC는 국제기구 이자 비정부기구로서, 올림피즘 실현을 통해 국제비정부기구의 기능이 강화되어 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올림피즘의 일환인 문화와 교육 가치 전파활동은 세계화 시대가 요구하는 국제기구의 필수적인 요소이며, 올림피즘 실현과 함께 IOC는 스포츠롤 통해 국제사회 문제해결에 기여하고 있다.
본 연구는 IOC의 문화교육 프로그램 및 해당 위원회의 초기부터 근대까지 정책 패러다임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IOC가 INGO로서 타국제기구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갖을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활동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올림피즘의 행위자로서 국제연맹(IFs), NOCs(국가올림픽위원회), OCOGs(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 올림픽 솔리더리티 위원회, 여성과 스포츠 위원회 그리고 문화와 올림픽 교육 위원회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문화와 올림픽 교육 위원회(문화교육위원회)'가 스포츠, 문화 그리고 교육의 교차역할을 해옴으로서 IOC가 공식 INGO 되도록, 스포츠를 통해 인류가 다문화를 이해하는데 오랜 시간에 걸쳐 기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IOC가 유기적으로 타 국제기구들과 공식적인 INGO로서 올림피즘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파트너쉽을 통한 모든 프로젝트들은 효과적인 협력을 통해 목표달성을 위한 중장기적 전략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각 협력 사업들은 반드시 측정되어지고 평가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결론을 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