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10
제2절 연구문제와 질문 12
제3절 연구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올림피즘의 문화, 교육적 개념 14
제2절 IOC내 문화, 올림픽 교육 위원회 20
1. 문화, 올림픽 교육 위원회의 문화적 지원 활동 21
2. 문화, 올림픽 교육 위원회의 교육적 지원 활동 23
제3절 올림픽 대회와 문화, 교육프로그램 개요 25
제3장 IOC의 문화, 교육사업 28
제1절 올림피즘과 IOC의 문화, 교육적 정책 28
1. IOC,문 화 교육 위원회의 최초 구성원과 역할 28
2. IOC, 최초 문화와 교육적 노력 32
제2절 문화 교육 위원회의 최초 활동 35
1. 초기 올림픽 대회 조직위원회와 IOC의 문화, 교육 위원회 간 협력 사례 35
2. 초기 올림픽 기간 중 문화교육프로그램 실행의 한계 38
제4장 IOC의 변화된 문화, 교육 사업 39
제1장 문화, 올림픽 교육 위원회의 새로운 역할 41
1. IOC의 올림피즘 실행을 위한 강화된 문화 교육 활동 44
2. 2012런던 올림픽 대회 51
제2장 UN과 IOC 파트너쉽을 통한 올림피즘 실행 52
1. UN파트너쉽을 통한 IOC의 문화, 교육 협력사업 사례 53
2. 파트너쉽 평가 및 한계 58
제5장 결론 60
참고문헌 63
ABSTRACT 68
〈표 2.1〉 IOC와 국제 경기 연맹 15
〈표 2.2〉 대륙별 국가 올림픽 위원회 수 16
〈표 2.3〉 문화, 올림픽 교육 위원회 활동 분류 21
〈표 2.4〉 올림픽 대회를 통한 도시 인프라 향상 25
〈표 3.1〉 2000년, IOC위원과 EB위원(이사)분과 위원회 별 구성 비교 29
〈표 3.2〉 Mr.Zhenliang He위원장이 주체한 주요 이벤트 34
〈표 3.3〉 2000년 시드니 올림픽 대회중 개최된 문화 이벤트 36
〈표 3.4〉 바이애슬론 경기장 "Soldier Hollow"에 관중을 대상으로 집계한 올림픽과 문화 프로그램 관계성 37
〈표 3.5〉 바이애슬론 경기장 "Soldier Hollow"에 관중을 대상으로 집계한 대회 기간 중 문화프로그램 방문 집계 37
〈표 4.1〉 실행되어 지고 있는 문화, 교육정책과 각 정책 별 분과위원회(2012년 현재) 45
〈표 4.2〉 2012년, 문화, 올림픽 교육위원회의 IOC위원과 EB위원(이사) 구성 비교 50
〈표 4.3〉 2012런던 문화 올림피아드 주요 프로그램 51
〈표 4.4〉 IOC의 글로벌 파트너 기관 54
〈표 4.5〉 IOC, UN파트너쉽을 통한 협력 사업 사례 55
〈그림 2.1〉 국가올림픽 위원회의 지원 정책 16
〈그림 2.2〉 올림픽 솔리더리티의 네트워크 18
〈그림 4.1〉 2015, 새천년 개발목표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