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의 내용과 의의 14
II. 본론 18
1. 박물관 교육의 중요성 18
2. 문화예술교육과 박물관 20
3. 국립중앙박물관과 루브르 박물관의 성인 교육프로그램 비교 22
3-1. 국립중앙박물관의 강연 23
3-2. 루브르 박물관의 강연 28
3-3. 국립중앙박물관의 체험 교육프로그램 31
3-4. 루브르 박물관의 체험 교육프로그램 50
3-5. 국립중앙박물관과 루브르 박물관의 성인 교육프로그램 비교 분석 57
4. 문화예술교육에 있어서 두 박물관의 성인 교육프로그램 역할 68
4-1. 교육적 측면 68
4-2. 문화적 측면 69
4-3. 사회적 측면 72
III. 결론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0
Annexe 84
〈Annexe1〉 문화시설 이용과 문화시설 행사참여 85
〈Annexe2〉 지역문화시설 연간 이용률 및 연평균 이용횟수 2008년과 비교 85
〈Annexe3〉 La freuentation 2008(이미지참조) 86
〈Annexe4〉 서양 박물관 교육의 역사 86
〈Annexe5〉 우리나라 박물관 교육의 역사 87
〈Annexe6〉 사랑을 만드는 박물관 운영내용 89
〈표1〉 인문학 명사 토요특강 교육과정 24
〈표2〉 우리 박물관 문화재 보존교실 26
〈표3〉 les conferences pedagogiques(이미지참조) 29
〈표4〉 은빛으로 빛나는 사랑 33
〈표5〉 사랑이 꽃 피는 도자기 34
〈표6〉 사랑으로 그리는 우리 회화 35
〈표7〉 사랑의 빛깔을 물들이다 36
〈표8〉 사랑의 도장을 새기다 38
〈표9〉 사랑의 빛깔을 잇다 39
〈표10〉 빚음, 우리 도자기(기초과정) I·II, (심화과정) I·II 42
〈표11〉 색, 자연을 머금다I·II(기초과정), 심화과정, 연구과정 47
〈표12〉 규방공예교실I·II, 연구과정 49
〈표13〉 Activite au Louvre, Sept.-dec 2008(이미지참조) 52
〈표14〉 La programmation des ateliers destines au jeune public et aux adultes au musee Delacroix(이미지참조) 55
〈표15〉 문화예술교육 희망분야 2008년과 비교 55
〈표16〉 국립중앙박물관과 루브르 박물관의 성인 대상 강연 및 교육프로그램 비교 분석 58
〈그림1〉 국립중앙박물관 22
〈그림2〉 루브르박물관 22
〈그림3〉 토요 특강 24
〈그림4〉 우리 박물관 문화재 보존 교실 27
〈그림5〉 Conferences Pedagogiques(이미지참조) 30
〈그림6〉 사랑을 만드는 박물관 31
〈그림7〉 전통 도자기 34
〈그림8〉 전통염색 37
〈그림9〉 빚음, 우리도자기 42
〈그림10〉 Atelier pour adultes 'Techniques de la peinture 52
〈그림11〉 Chambre de Delacroix L'atelier vu du jardin Entree du musee(이미지참조)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