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팝업 스토어의 연출특성을 해명함에 있어 팝업 스토어와 체험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기본에 두고 국내 팝업 스토어의 유형별 사례를 고찰하였다. 팝업 스토어의 체험제공유형을 분류하고 이에 따른 연출특성을 규명함으로써 향후 이를 고려한 팝업 스토어의 연출 방향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팝업 스토어의 연출특성 연구 :체험마케팅의 관점에서라 제목하고, 제 1장의 서론, 제 2, 3, 4장의 본론 및 제 5 장의 결론으로 구성된다.
〈제 1 장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의 방법과 범위, 선행연구에 관해서 논한다. 또한 본 논문의 주제인 팝업 스토어에 대한 기초적 이해 및 개념, 유래에 대하여 논술한다.
〈제 2 장 팝업 스토어와 체험마케팅의 이해〉에서는 팝업 스토어의 개념과 특성을 제1절에서 논하고, 제2절에서는 체험마케팅에 대한 개념과 특성 및 주요 이론에 대해 고찰한다. 제3절에서는 제2절의 전체를 정리한다.
〈제 3 장 팝업 스토어의 유형별 연출특성과 체험마케팅〉에서는 상술한 제2장에 순서한 본론으로서 제1절에서는 팝업 스토어를 매장의 운영 형태에 따라 유형화하여 유동형과 고정형으로 분류하고 연출특성에 대해 고찰한다. 제2절에서는 유동형과 고정형 팝업 스토어의 공간구성을 통해 체험마케팅과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사례연구를 위해 팝업 스토어의 체험제공유형과 연출 요소를 범주화한다. 체험제공유형은 정보제공, 제품홍보, 제품체험, 엔터테인먼트 유형의 4가지로 분류하고 연출 요소는 POP광고, 브랜드 요소, 소품, 제품진열, 유니폼, 이벤트 요소, 전자매체·웹사이트가 포함되며 제3절에서 3장 전체를 정리한다.
〈제 4 장 팝업 스토어의 사례해석〉에서는 제3장에 근거하여 제1절은 사례조사의 전제로 사례대상 및 사례해석 방법을 논하고 사례해석 항목 표를 제시한다. 제2절은 팝업 스토어의 유형별 사례조사로 개요, 공간연출, 연출특성으로 분류하여 해석한다. 제3절에서 이를 종합 분석하고 시간성, 장소성, 목적성, 공간성으로 연출특성을 도출하여 정리한다.
이러한 단계적 고찰을 밟아, 본 연구의 관점으로부터 보는 팝업 스토어의연출특성은 첫째, 팝업 스토어의 운영 기간, 운영 장소, 운영 목적에 따라 유동형과 고정형의 유형으로 분류된다.
둘째, 팝업 스토어 운영 시에 유동형은 정보제공에 있어서 설명적 POP광고, 형태를 강조하는 브랜드 요소를 활용한다. 또한 제품체험은 다중 자율체험을 위한 진열을 하며 엔터테인먼트의 구성이 다양하나 단일화되어 있는 특징을 보였다.
셋째, 팝업 스토어 운영 시에 고정형은 정보제공에 있어서 실물형 POP광고, 색상을 강조하는 브랜드 요소를 활용한다. 또한 제품홍보의 전시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제품체험은 소수 집중체험을 위한 진열을 하는 특징을 보였다. 엔터테인먼트는 구성이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다양성의 특징을 보였다.
넷째, 유동형 팝업 스토어는 통신 분야에서 활용되는 경향을 보였고 고정형 팝업 스토어는 화장품 분야와 식음료 분야에서 활용되는 경향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제 5 장 결론〉에서는 이하 2항목 즉, ① 팝업 스토어의 시간성, 장소성, 목적성 ② 팝업 스토어의 공간성 등을 본 논문의 결론으로서 논하고 향후 유형별, 분야별 팝업 스토어의 연출 방향을 제안하며 본 논문 전체를 맺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