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4
1.3 선행연구 16
II. 팝업 스토어와 체험마케팅의 이해 18
2.1. 팝업 스토어의 이해 19
2.1.1. 팝업 스토어의 개념 19
2.1.2. 팝업 스토어의 특성 22
2.2. 체험마케팅의 이해 25
2.2.1. 체험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 25
2.2.2. 체험마케팅의 유형 26
2.2.3. 체험마케팅의 체험제공수단 32
2.3. 소결 34
III. 팝업 스토어의 유형별 연출특성과 체험마케팅 35
3.1. 팝업 스토어의 유형과 연출특성 36
3.1.1. 팝업 스토어의 유형 36
3.1.2. 팝업 스토어의 유형별 연출특성 45
3.2. 팝업 스토어와 체험마케팅 52
3.2.1. 팝업 스토어의 체험마케팅 52
3.2.2. 팝업 스토어의 체험제공유형 및 연출 요소 54
3.3. 소결 58
IV. 팝업 스토어의 사례해석 60
4.1. 사례조사의 전제 61
4.1.1. 사례대상 61
4.1.2. 사례해석 방법 63
4.1.3. 사례해석 항목 표 64
4.2. 사례조사 66
4.2.1. 유동형 팝업 스토어 66
4.2.2. 고정형 팝업 스토어 71
4.2.3. 소결 80
4.3. 종합분석 84
V. 결론 87
참고문헌 92
부록 96
ABSTRACT 97
[표2-1] 전략적 체험 모듈(SEMs) 27
[표2-2] SEMs의 선택과 관련된 고려사항 31
[표2-3] 체험마케팅의 전술적 도구 33
[표3-1] 유형별 사례분야 44
[표3-2] 유형별 공간 구성 48
[표3-3] 유형별 공간 구성의 유무 49
[표3-4] 유형별 공간연출특성 51
[표3-5] POP 종류별 사용 목적 54
[표4-1] 사례조사 대상 62
[표4-2] 사례해석 항목 표 65
[표4-3] 유동형 1. 키엘 사례해석 67
[표4-4] 유동형 2. 모토로라 사례해석 68
[표4-5] 유동형 3. U+LTE 사례해석 69
[표4-6] 유동형 4. SKT 4G LTE 사례해석 70
[표4-7] 고정형 1. 리리코스 사례해석 72
[표4-8] 고정형 2. SK-II 사례해석 73
[표4-9] 고정형 3. 라네즈 사례해석 74
[표4-10] 고정형 4. 글라소 비타민워터 사례해석 75
[표4-11] 고정형 5. 기네스 사례해석 76
[표4-12] 고정형 6. 카누 사례해석 77
[표4-13] 고정형 7. 하이네켄 사례해석 78
[표4-14] 고정형 8. SKT 생각대로 T 사례해석 79
[표4-15] 유형별, 분야별 연출특성 소결 표 83
[그림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그림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5
[그림2-1] 유니클로, GAP 팝업 스토어 20
[그림2-2] 구호, 나이키 팝업 스토어 21
[그림2-3] SKT 팝업 스토어 오픈 전 모습 23
[그림2-4] 팝업 스토어의 특성 및 장점 24
[그림2-5] 체험마케팅의 4가지 특징 26
[그림3-1] 컨테이너 건축물 38
[그림3-2] 부스형 팝업 스토어 39
[그림3-3] 버스형 광고 이미지 40
[그림3-4] 글라소 비타민워터 임차매장 41
[그림3-5] 카페 임차형 팝업 스토어 42
[그림3-6] 팝업 스토어의 유형 분류 43
[그림3-7] 유동형 팝업 스토어 45
[그림3-8] 고정형 팝업 스토어 46
[그림3-9] 팝업 스토어와 체험마케팅 관계성 53
[그림3-10] 팝업 스토어의 체험제공유형 및 연출 요소 57
[그림4-1] 종합분석 86
[그림5-1] 전체 연구 구조도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