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4
1. 초등학생의 집단 따돌림 정의 및 중요성 14
2. 선행연구 검토 17
3. 집단 따돌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
1) 아동의 성격특성 24
2) 동조와 동조유형 26
III. 연구방법 29
1. 조사내용 및 조사대상 29
2. 조사의 절차 30
1) 예비 조사 30
2) 본 조사 31
3. 조사도구 및 분석 방법 32
1) 집단 따돌림 척도 32
2) 아동의 성격 특성 척도 33
3) 동조유형 척도 35
4) 통계처리 및 자료분석 36
IV. 연구결과 37
1. 조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7
2.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성격특성, 동조유형, 집단 따돌림 40
1)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성격특성 40
2)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동조유형 44
3)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집단 따돌림 47
3. 주요변인의 상관관계 50
4. 성격특성이 집단 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54
1) 성격특성이 관계상 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54
2) 성격특성이 명백한 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56
3) 성격특성이 친사회적 행동을 받지 못함에 미치는 영향 58
5. 동조유형이 집단 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60
1) 동조유형이 관계상 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60
2) 동조유형이 명백한 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62
3) 동조유형이 친사회적 행동 받지 못함에 미치는 영향 64
6. 집단 따돌림에 대한 성격특성과 동조유형의 상대적 영향력 66
1) 관계상 따돌림에 대한 성격특성과 동조유형의 상대적 영향력 66
2) 명백한 따돌림에 대한 성격특성과 동조유형의 상대적 영향력 69
3) 친사회적 행동 받지 못함에 대한 성격특성과 동조유형의 상대적 영향력 72
4) 집단 따돌림에 대한 성격특성과 동조유형의 상대적 영향력 75
V. 결론 78
1. 요약 및 논의 78
2. 연구의 제한점 및 의의 84
참고문헌 85
설문지 90
[표 1] 연구수행과정 30
[표 2] 집단 따돌림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2
[표 3] 아동의 성격 특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4] 동조 유형 척도의 구체적인 문항구성과 신뢰도 35
[표 5] 초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 38
[표 6] 초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 39
[표 7]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성격특성 1 42
[표 8]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성격특성 2 43
[표 9]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동조유형 46
[표 10]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집단 따돌림 49
[표 11] 각 변인 간의 상관관계 53
[표 12] 성격특성이 관계상 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55
[표 13] 성격특성이 명백한 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57
[표 14] 성격특성이 친사회적 행동을 받지 못함에 미치는 영향 59
[표 15] 동조유형이 관계상 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61
[표 16] 동조유형이 명백한 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63
[표 17] 동조유형이 친사회적 행동을 받지 못함에 미치는 영향 65
[표 18] 관계상 따돌림에 대한 성격특성과 동조유형의 상대적 영향력 68
[표 19] 명백한 따돌림에 대한 성격특성과 동조유형의 상대적 영향력 71
[표 20] 친사회적 행동 받지 못함에 대한 성격특성과 동조유형의 상대적 영향력 74
[표 21] 집단 따돌림에 대한 성격특성과 동조유형의 상대적 영향력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