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웰빙과 로하스 13
2.1.1. 웰빙 13
2.1.2. 로하스 15
2.1.3. 웰빙과 로하스 소비자의 특징 17
제2절 제품속성 20
제3절 소비자의 소비성향 유형 22
제4절 관여 26
2.4.1. 관여의 개념 26
2.4.2. 관여의 유형 27
제3장 연구모형 및 문제 29
제1절 연구모형 29
제2절 연구문제 29
제4장 연구방법 32
제1절 연구방법 및 설계 32
4.1.1. 연구대상 32
4.1.2. 설문지의 구성 33
4.1.3. 실험물의 구성 34
제2절 연구 주요 개념의 조작적 정의 35
4.2.1. 소비자의 환경지향성 35
4.2.2소비자의 건강지향성 36
4.2.3. 관여도 37
제5장 연구결과 38
제1절 표본의 특성 분석 38
제2절 연구결과 40
5.2.1. 환경친화적/비환경친화적 제품이 소비자의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0
5.2.2. 환경친화적/비환경친화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제품 태도와 구매의도에서 소비자의 환경지향성의 조절 효과 42
5.2.3. 환경친화적/비환경친화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제품 태도와 구매의도에서 소비자의 건강지향성의 조절 효과 45
5.2.4. 환경친화적/비환경친화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제품 태도와 구매의도에서 소비자 관여수준의 조절 효과 48
제6장 결론 50
참고문헌 53
ABSTRACT 57
설문지 60
〈표 2-1〉 웰빙과 로하스의 비교 14
〈표 2-2〉 로하스 시장 규모와 세부 시장 16
〈표 2-3〉 웰빙관련가치 관련 연구 요약 25
〈표 4-1〉 실험설계를 통한 각 실험 집단의 분류 33
〈표 4-2〉 설문지의 구성 34
〈표 4-3〉 실험물의 구성 35
〈표 4-4〉 소비자의 환경지향성에 따른 분류 36
〈표 4-5〉 소비자의 건강지향성에 따른 분류 37
〈표 4-6〉 관여정도에 따른 분류 37
〈표 5-1〉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39
〈표 5-2〉 제품속성의 차이에 따른 제품태도 차이 41
〈표 5-3〉 제품속성의 차이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 42
〈표 5-4〉 환경지향성과 비환경지향성의 소비집단 간의 제품속성의 차이에 따른 제품태도 차이 43
〈표 5-5〉 환경지향성과 비환경지향성의 소비집단 간의 제품속성의 차이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 44
〈표 5-6〉 건강지향성과 비건강지향성의 소비집단 간의 제품속성의 차이에 따른 제품태도 차이 46
〈표 5-7〉 건강지향성과 비건강지향성의 소비집단 간의 제품속성의 차이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 47
〈표 5-8〉 관여수준에 따라 제품속성의 차이에 따른 제품태도의 차이 48
〈표 5-9〉 관여수준에 따라 제품속성의 차이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 49
〈그림 1-1〉 한국 내 로하스 소비자 통계 분석(2007) 9
〈그림 3-1〉 연구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