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I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14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내용 15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제II장자아실현에 관한 이론 연구 18
제1절 자아실현의 의미 18
1. 자아의 개념 18
2. 자아의 형성 20
3. 개인의 성취지향성과 자아실현의 궁극적 목표 21
제2절 인본주의적 접근과 자아실현 22
제3절 파워순환적 접근과 자아실현 26
1. 파워순환과 목적달성 26
2. 파워프로세스 (Power process) 27
3. 파워의 다섯속성 31
4. 파워순환과 자아실현 32
제III장 파워 순환적 접근을 통한 자아실현의 실증 분석 36
제1절 연구 설계 및 가설 설정 36
1. 연구 모형의 설계 36
2. 가설의 설정 3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1. 성취행동 요소 41
2. 파워의 다섯속성 42
3. 자아실현 행동특성 46
4. 파워결정요소 47
제3절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방법 50
1. 조사대상 50
2. 분석방법 51
제IV장 파워 순환적 접근을 통한 자아실현의 실증 분석 결과 56
제1절 성취행동 요소에 관한 요인 56
1. 성취행동 4 요소에 관한 요인 56
2. 파워속성 변수의 요인 61
3. 자아실현 행동특성에 관한 요인 분석 67
4. 파워결정요소 변수의 요인 68
제2절 군집분석과 분산분석 73
1. 성취행동군의 분산분석 74
2. 파워속성군의 분산 분석 78
3. 파워프로세스군의 분산분석 81
제3절 가설 검증 84
1. 가설 1의 검증{가설 ①}Concordance Process수준이 높을수록 개인의 행동은 완전히 기능하는 것으로 나아간다. 84
2. 가설 2의 검증{가설 ②}파워속성의 작용이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에 지배되지 않을수록 Concordance Process수준은 더 높을 것이다. 87
3. 가설 3의 검증{가설 ③}개인의 생각이나 행동이 파워프로세스 기반으로 하여 활성화 될수록 개인의 성취지향적 행동이 유발된다 90
4. 가설 4의 검증{가설 ④}파워프로세스와 Concordance Process가 결합하면 자아실현으로 나아간다. 93
제V장 결론 9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1
ABSTRACT 105
부록-설문서 110
〈표 III-1〉 요인분석에 사용된 문항 52
〈표 IV-1〉 합리성 변수에 관한 요인 분석 56
〈표 IV-2〉 일관성 변수에 관한 요인 분석 57
〈표 IV-3〉 긍정성 변수에 관한 요인 분석 58
〈표 IV-4〉 자율성 변수에 관한 요인 분석 59
〈표 IV-5〉 창조속성 변수에 관한 요인 분석 61
〈표 IV-6〉 보존속성 변수에 관한 요인 분석 63
〈표 IV-7〉 결합속성 변수에 관한 요인 분석 64
〈표 IV-8〉 지배속성 변수에 관한 요인 분석 65
〈표 IV-9〉 귀속속성 변수에 관한 요인 분석 66
〈표 IV-10〉 자아실현 행동특성에 관한 요인 분석 67
〈표 IV-11〉 파워요소 변수에 관한 요인 분석 69
〈표 IV-12〉 욕구(학생의 욕구)변수에 관한 요인 분석 70
〈표 IV-13〉 가치(학생의 사회에 대한 바람)변수에 관한 요인 분석 71
〈표 IV-14〉 학생이 처한 내부 환경에 관한 요인 분석 72
〈표 IV-15〉 학생의 교우관계에 관한 요인 분석 73
〈표 IV-16〉 성취행동군의 분산분석 75
〈표 IV-17〉 성취행동군의 특성 77
〈표 IV-18〉 파워속성군의 분산분석 78
〈표 IV-19〉 파워속성군의 특성 79
〈표 IV-20〉 파워 프로세스군의 분산분석 81
〈표 IV-21〉 파워 프로세스군의 특성 83
〈표 IV-22〉 파워속성(Concordance Process)군과 성과 85
〈표 IV-23〉 성취행동군과 Concordance Process 수준 88
〈표 IV-24〉 파워 프로세스군과 성과 91
〈표 IV-25〉 파워속성/파워프로세스군과 학습능력/자기개발 94
〈표 IV-26〉 파워속성/파워프로세스군과 성실성/사회기여 94
〈표 IV-27〉 파워속성/파워프로세스군과 학업만족/판단력 95
〈그림 II-1〉 파워프로세스 모형 28
〈그림 II-2〉 파워순환 그리드 34
〈그림 III-1〉 연구 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