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6
제2절 연구 내용과 방법 19
제2장 리더십에 관한 이론적 고찰 21
제1절 리더십의 정의 및 기능과 역할 21
1. 리더의 정의 21
2. 리더십의 정의 23
제2절 리더십 연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 25
1. 특성 이론적 접근 27
2. 행동 이론적 접근 29
3. 상황 이론적 접근 31
제3절 최근 리더십 이론 40
1. 카리스마 리더십 40
2. 거래적 리더십 42
3. 서번트 리더십 45
제4절 자아실현 리더십 48
1. 자아의 개념 48
2. 자아의 유형 49
3. 자아실현 51
4. 성취 지향적 자아실현 52
5. 파워속성과 자아실현 54
제5절 리더십 접근에 대한 이슈 57
제3장 파워프로세스와 리더십 59
제1절 파워프로세스와 긍정적 리더십 59
1. 파워프로세스의 정의 59
2. 파워 결정요소 61
3. 파워프로세스와 긍정적 리더십 찰출 63
제2절 파워순환적 접근과 리더십 창출 64
1. 파워프로세스와 긍정적 리더십 창출 64
2. 파워속성 66
3. 파워속성과 리더십 69
제3절 긍정적 리더십과 Concordance Process 70
1. Concordance Process의 정의 70
2. 파워속성과 Concordance Process 71
3. Concordance Process와 경영성과 73
4. Concordance Process와 리더십 일관성 74
제4절 파워프로세스에 의한 리더십의 성과 75
1. 파워프로세스와 파워속성에 의한 리더십의 성과 75
2. 조직의 자아실현에 대한 파워순환적 접근 75
제4장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 모형 77
제1절 연구모형 설계 77
제2절 가설의 설정 79
제3절 주요 변수의 조작적 정의 80
1. 파워프로세스에 대한 조작적 정의 80
2. 권력 5속성에 대한 조작적 정의 84
3. 환경의 불확실성 (수요 예측 / 경쟁자의 수 / 신제품 도입 속도) 86
4. 3M모형에 의한 기업성과의 조작적 정의 87
제4절 설문지의 구성 89
1. 조사 대상기업의 특성 96
제5절 통계분석 98
제5장 실증분석 99
제1절 리더십 유형군의 도출 99
1 리더십 실증변수에 대한 요인 분석 99
2. 파워속성 변수의 요인 결정 106
3. 외부환경 변수에 관한 요인 결정 110
4. 기업의 경영성과 변수에 관한 요인 결정 111
제2절 군집분석과 분산분석 114
1. 파워결정요서 요인의 군집분석과 분산 분석 115
2. 파워 속성요인의 군집분석과 분산분석 119
3. 외부환경의 군집분석과 분산분석 122
제3절 가설검증 124
3.1. 가설1의 검증 124
3.2. 가설2의 검증 126
3.3. 가설3의 검증 128
3.4. 가설4 검증 131
제6장 결론 139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과 13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42
참고문헌 145
설문지 151
〈표 2-1〉 리더에 관한 여러 가지 개념 21
〈표 2-2〉 21세기의 메니저 특성 & 리더의 특성 23
〈표 2-3〉 리더십 이론 26
〈표 2-4〉 성공적인 리더의 특성 및 기술 27
〈표 2-5〉 리더행동의 대체물과 중화물 36
〈표 2-6〉 상황이론 요약 38
〈표 2-7〉 카리스마 리더와 비카리스마 리더 비교 41
〈표 2-8〉 거래적 리더십의 행동 특성 45
〈표 2-9〉 서번트 리더십의 행동특성 47
〈표 4-1〉 파워요소 : 리더의 특성과 능력 90
〈표 4-2〉 욕구 : 조직구성원의 욕구 90
〈표 4-3〉 환경 : 조직 컨택스트(Context) 91
〈표 4-4〉 관계 : 조직구성원과의 관계 92
〈표 4-5〉 가치 : 조직구성원들의 가치 92
〈표 4-6〉 창조속성 93
〈표 4-7〉 보존속성 93
〈표 4-8〉 결합속성 93
〈표 4-9〉 지배 및 귀속속성 94
〈표 4-10〉 외부환경 94
〈표 4-11〉 경영성과 95
〈표 4-12〉 시장성과 95
〈표 4-13〉 고객만족도 95
〈표 4-14〉 대상 기업의 직원수 96
〈표 4-15〉 대상 기업의 제품 생산형태 97
〈표 4-16〉 대상 기업 경영자 혈액형 97
〈표 5-1〉 리더의 특성과 능력변수에 대한 요인 분석 100
〈표 5-2〉 욕구 : 조직구성원의 욕구 101
〈표 5-3〉 환경 : 조직 컨택스트(Context) 102
〈표 5-4〉 관계 : 조직구성원들과 리더에 대한 신뢰 104
〈표 5-5〉 가치 : 조직구성원들의 가치 105
〈표 5-6〉 조직의 창조속성에 관한 요인분석 106
〈표 5-7〉 보존속성 107
〈표 5-8〉 결합속성 108
〈표 5-9〉 지배 및 귀속속성 109
〈표 5-10〉 외부환경 변수에 대한 요인 분석 110
〈표 5-11〉 경영성과 111
〈표 5-12〉 시장성과 112
〈표 5-13〉 고객 만족도 113
〈표 5-14〉 파워결정5요소 분산분석 115
〈표 5-15〉 리더십 유형군의 특징 117
〈표 5-16〉 파워5속성 분산분석 119
〈표 5-17〉 파워속성 유형군의 특성 120
〈표 5-18〉 외부환경 분산분석 122
〈표 5-19〉 외부환경의 유형군 123
〈표 5-20〉 파워프로세스에 의한 리더십 성과 125
〈표 5-21〉 파워속성에 의한 리더십 성과 127
〈표 5-22〉 파워프로세스와 외부환경군의 경영성과 분포도 128
〈표 5-23〉 파워프로세스와 외부환경군의 시장성과 분포도 129
〈표 5-24〉 파워프로세스와 외부환경군의 고객만족 분포도 130
〈표 5-25〉 파워속성과 외부환경과군의 경영성과 분포도 132
〈표 5-26〉 파워속성과 외부환경군의 시장성과 분포도 133
〈표 5-27〉 Concordance Process 와 외부환경군의 고객만족 분포도 134
〈표 5-28〉 파워스로세스와 파워속성의 경영성과 분포도 136
〈표 5-29〉 파워스로세스와 파워속성의 시장성과 분포도 136
〈표 5-30〉 파워스로세스와 파워속성의 고객만족 분포도 137
〈그림 3-1〉 권력 원천과 권력 프로세스 60
〈그림 4-1〉 연구모형의 설계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