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산업은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오랜 역사를 가졌지만, 타 산업에 비해 투자가 미비하고 3D직종이란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한 사양 산업이 되고 있다. 현 가구산업의 불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내·외부에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그 중 새로운 돌파구의 하나로 친환경가구가 대두되면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21세기는 지속가능경영이란 화두 아래 전 세계가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 단순히 제품에 국한 되지 않고, 자연을 생각하고 더 깊게는 세계의 환경을 생각 한다. 국내 가구산업 또한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화두에서 벗어 날 수 없을 것이다. 친환경에 대한 국내 가구산업의 현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선행적으로 국내 가구산업에 대한 분석을 철저히 했다.
친환경 가구에 대한 연구는 세계가구시장의 1인자 IKEA을 연구하면서 국내가구산업 내 친환경의 실태를 비교 파악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IKEA 기업을 소개하고, 친환경의 역점을 두고 세계시장을 공략하는 IKEA의 친환경 정책에 대한 연구를 시행했다.
현재 IKEA가 친환경 실천을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구원재료인 숲을 보존하자.
둘째, 에너지의 소비를 줄이자.
셋째, 재생 가능 자원의 사용을 극대화 시킨다.
넷째, 독성 배출량을 줄인다.
다섯째, 재활용을 강화시킨다.
여섯째, 제품의 내구성을 강화시킨다.
본 연구는 학문적, 실무적 측면에서 국내 가구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IKEA라는 세계1위 가구업체의 친환경정책을 파악하여 현재, 국내 가구산업의 친환경 정책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