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속가능경영과 기업이미지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문헌연구들을 통해 그 동안 기업이미지 관련 연구 및 지속가능경영 연구의 흐름을 파악함과 동시에 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이 기업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였다. 더하여 업종 간 지속가능경영활동에 차이점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Triple Bottom Line 모형을 변형하여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사례로 분석하여 업종에 따른 지속가능경영활동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더하여 Triple Bottom Line 모형을 사용해 업종별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사례를 분석하여 업종에 따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활동 차이를 확인해 보았지만 특별한 차이점을 확인할 수 없었다. 다만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작성상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보고서의 큰 틀에서 차이가 나지 않고 있는 이유는 보고서의 작성 기준이 GRI에 입각해 작성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작성상의 차이로는 제조업은 생산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제품 생산 시 발생되는 환경물질 감축은 물론 제품 자체에도 환경적인 부분을 신경 쓰고 있는 반면, 서비스업은 직접적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물질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관계로 환경보전 및 환경을 생각하는 다양한 상품개발 및 활동을 통해 간접적인 환경보호 의지를 나타내고 있었다.
추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시 업종에 맞는 작성양식이 개발되어 분야에 맞게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작성 되야 할 것으로 생각 된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지속가능경영활동의 노력 산물이며 지속가능경영은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