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지속가능경영 17
1.1. 지속가능경영의 개념 17
1.2.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 23
2. 기업이미지 25
2.1. 이미지의 개념 25
2.2. 기업이미지의 개념 27
2.3. 기업이미지 중요성 29
2.4. 기업이미지 유사개념 31
2.5. 기업이미지 구성요소 및 선행연구 33
3. Triple Bottom Line 37
3.1. Triple Bottom Line의 개념 37
3.2. Triple Bottom Line의 구성요소 39
III. 지속가능경영과 기업이미지 41
1. 지속가능경영과 기업이미지 관계 41
1.1. 지속가능경영의 연구동향 41
1.2. 지속가능경영과 기업이미지 45
1.3. CSR과 기업이미지 46
2. 지속가능경영과 기업이미지 연구 흐름 고찰 48
3. 소결 53
IV. 연구의 설계 및 결과 54
1. 연구모형 54
2. 제조업의 지속가능경영 사례 57
2.1. 삼성중공업 57
2.2. STX중공업 63
2.3. 기아자동차 68
3. 서비스업의 지속가능경영사례 73
3.1. 삼성생명 73
3.2. 하나은행 77
3.3. 국민은행 79
4. 사례분석 결과 81
V. 결론 84
참고문헌 86
표 1. 지속가능경영의 정의 20
표 2. 이미지의 개념에 관한 기존 연구 26
표 3. 마케팅에서의 이미지 정의에 관한 연구 26
표 4. 기업명성과 기업이미지 비교 32
표 5. Feber의 기업이미지 구성요인 34
표 6. 야마키도오의 기업이미지 구성요인 35
표 7. 연구자별 기업이미지 구성요인 36
표 8. TBL 구성요소 개념 40
표 9. 지속가능경영의 선행연구 44
표 10. 지속가능경영 노력의 3가지 차원 측정척도 55
그림 1. 연구의 프로세스 16
그림 2. 지속가능한 발전 개념에 대한 발전 18
그림 3. Triple Bottom Line 22
그림 4. 경영패러다임 변화 22
그림 5. 글로벌 기업의 인식변화 24
그림 6.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발전과정 49
그림 7. 지속가능경영과 기업이미지 관계 53
그림 8. 분석 Tool 56
그림 9. 분석 프로세스 56
그림 10. 삼성중공업의 경영방침 및 추진전략 58
그림 11. 삼성중공업의 경제적 성과 59
그림 12. 삼성중공업의 녹색경영 비전/전략 및 중장기 계획 60
그림 13. 선박공정에 따른 환경영향성 고려 60
그림 14. 삼성중공업의 온실가스 감축 주요활동 61
그림 15. 사회공헌활동 지원내역 62
그림 16.STX중공업의 비전 과 미션 63
그림 17. STX중공업의 영업이익, 매출액 64
그림 18. STX중공업의 경제적 가치 배분 현황 65
그림 19. STX중공업의 환경경영 전략적 방향 66
그림 20. STX중공업의 환경경영 주요성과 66
그림 21. STX중공업의 사회공헌활동 및 주요성과 67
그림 22. 기아차의 경영이념 69
그림 23. 기아차의 매출, 판매대수, 지역별 판매비중 70
그림 24. 기아차의 경제적 가치의 창출과 배분 70
그림 25. Green & Clean을 위한 기아차의 환경경영 실천과제 71
그림 26. 삼성생명의 목표 및 추진전략 73
그림 27. 삼성생명의 경영실적 74
그림 28. 삼성생명의 사회공헌원칙 및 추진방향 76
그림 29. 하나은행의 경영원칙 外 77
그림 30. 하나은행의 경영실적 78
그림 31. 지속가능경영체제 79
그림 32. 국민은행 주요 경영지표 79
그림 33. 분석 Tool에 입각 한 제조업의 지속가능 경영 분석 82
그림 34. 분석 Tool에 입각 한 서비스업의 지속가능 경영 분석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