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세계열강들이 바다를 통해 21세기 신해양시대의 새로운 경제대국을 건설하기 위해 무한경쟁을 펼치는 도전의 장이 되고 있다. 이러한 국제정세 흐름 속에서 국제연대를 토대로 협력과 견제 구도가 나타나면서 외교, 안보, 통상현안 및 지역분쟁 수습을 둘러싸고 국익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국가간 시장개방의 가속화로 인해 해상을 통한 물적 교류와 인적교류의 지속적인 증가는 해상에서의 치안수요 증가를 가져와 해양경찰청 에서는 이에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국토면적의 4.5배나 되는 광활한 해양을 관할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반도국가라는 지정학적 요인과 대북관계라는 정치적 특수성으로 인해 해양안보와 정책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날로 높아가고 있는 가운데 해양주권 수호와 해양자원, 환경을 보호하며 국민의 바다 안전을 책임지는 해양강국 실현 선구자로서 우리수역 내에서 불법조업을 일삼는 외국어선을 철저히 단속하고 밀수, 밀입국, 마약, 해상테러 등에 위협하는 각종 국제해상범죄 대응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은 각종 참고문헌과 내부 자료를 기초로 한 통계자료, 선행 연구 관련 이론을 분석한 문헌연구를 하였고, 최근까지 발생한 국제해양범죄 사례분석으로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토대로 해양이라는 특수한 상황이 반영되어 광역성, 수단성, 파급효과성 등 다양한 특성을 띠고 있다. 지금까지 국제범죄 연구는 육상에서 발생한 범죄에 초점을 두어 총체적인 국제범죄 연구가 진행되지 못하였다. 국제해양범죄는 선박을 범행도구로 사용하면서 범죄가 발생하거나 종료되었을 때 전국에 미치는 파급효과로 인하여 사회적 문제가 되고 특히 범행 실행 중 자연적인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아 인명피해등 대형사고 위험이 내재 되어 있다. 이와 반대로 다양한 국제해양범죄 정보수집 시 범행 실행 전 조기차단 또는 사전 예방 조치가 가능하며 막대한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국제해양범죄는 용어에 대한 정의마저 안 되어 있다. 이와 관련 국제해양범죄 연구는 국제범죄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분석가능하게 함으로써 국제해양범죄의 전문화를 모색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해양범죄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해상치안을 담당하는 해양경찰청의 국제해양범죄 업무를 중심으로 임무와 역할, 인력과 장비를 살펴보고 그 유형과 특징, 문제점, 실태 등을 분석, 발굴하고 대응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향후 해양경찰의 업무 개선에 대한 정책으로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