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내용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항만의 정의 13
1. 항만의 개념 13
2. 항만의 기능 14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5
1. 광양항 활성화관련 선행연구 15
2. 항만 마케팅관련 선행연구 19
제3장 해운·항만의 환경변화와 국내 운영현황 22
제1절 해운·항만의 환경변화 22
1.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22
2. 선사 간 인수합병 및 전략적 제휴 24
3.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의 등장 26
제2절 국내 컨테이너터미널 운영현황 27
1. 광양항 27
2. 부산항 30
3. 인천항 33
제4장 연구설계 및 실증분석 36
제1절 연구의 설계 36
1. 연구의 모형 36
2. 변수의 정의 39
3. 설문지의 구성 45
4. 분석방법 46
제2절 실증분석 47
1. 수집자료의 특성 47
2. 기초 통계분석 48
3. 변수의 타당성 분석 49
4. 신뢰도 분석 55
5. 실증분석 결과 57
제5장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 활성화 방안 59
제1절 시설 전략 59
제2절 입지 전략 60
제3절 촉진 전략 61
제4절 서비스 전략 62
제5절 비용 전략 63
제6장 결론 6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5
제2절 연구의 한계와 공헌점 66
참고문헌 68
〈표 3-1〉 컨테이너선 대형화 추세 23
〈표 3-2〉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 시설 및 개발계획 28
〈표 3-3〉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 연도별 처리실적 29
〈표 3-4〉 전국 주요항의 적정하역능력 30
〈표 3-5〉 부산신항 부두개발 계획 31
〈표 3-6〉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현황 32
〈표 3-7〉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연도별 처리실적 33
〈표 3-8〉 인천신항 부두개발 계획 34
〈표 3-9〉 인천항 컨테이너터미널 연도별 처리실적 35
〈표 4-1〉 독립변수의 정의 44
〈표 4-2〉 측정변수와 설문문항 45
〈표 4-3〉 설문지 회수와 유효 설문지수 47
〈표 4-4〉 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N=149) 48
〈표 4-5〉 광양항 활성화 요인의 중요도 49
〈표 4-6〉 KMO 측도와 Bartlett의 구형 검정치 52
〈표 4-7〉 측정변수의 공통성 52
〈표 4-8〉 측정변수의 설명된 총 분산 54
〈표 4-9〉 측정변수의 요인분석 55
〈표 4-10〉 측정변수의 신뢰도 분석(N=149) 56
〈표 4-11〉 광양항 물동량 창출 회귀분석 결과(N=149) 58
〈그림 3-1〉 정기선사의 제휴 현황 25
〈그림 3-2〉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배치도 28
〈그림 3-3〉 부산신항 컨테이너부두 개발계획도 31
〈그림 3-4〉 인천신항 평면계획도 35
〈그림 4-1〉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형을 확장한 항만경쟁력의 결정모형 37
〈그림 4-2〉 연구결정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