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제2장 글로벌 물류환경 및 기업의 물류전략 변화 12
2.1. 글로벌 물류환경의 변화 12
1) 글로벌 생산 및 조달 네트워크 확대 12
2) 글로벌 SCM 운영방식의 변화 13
3) 기업들의 전용 항만 및 One-Stop 전용 단지 수요 증가 14
4) 동일본 대지진 이후 SCM '리스크 분산' 확대 15
2.2. 기업의 물류전략 사례 16
1) 삼성전자 :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확대 - SCM 다각화 16
2) LG전자 :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확대 - SCM 다각화 17
3) 도요타 자동차 : 글로벌 SCM 고도화 및 비용절감 18
2.3. 물류환경 변화에 따른 부산의 문제점 18
1) 기간산업을 지원하는 일반화물 처리시설 부족 18
2) 경제산업 구조변화에 따른 대응력 부족 19
3) 광역경제권 형성을 위한 실질적인 협력사업 부족 20
2.4. 요약 20
제3장 Ro-Ro 부두 및 공동물류센터 개발 모델 22
3.1. 한일해협권 공동물류센터의 개념 22
3.2. 한일해협권 교류 물동량 분석 24
3.3. 한일해협권 교류 대상항만 선정 28
1) 선정 기준 및 결과 28
2) 교류가능 물동량 추이 29
3) Ro-Ro 부두 일반화물 수요추정 30
3.4. Ro-Ro 부두 및 공동물류센터 규모 산정 30
1) Ro-Ro 부두 규모 산정 30
2) 공동물류센터 규모 산정 31
3.5. 평면배치계획 검토 33
3.6. 요약 38
제4장 부산의 대응전략 39
4.1. 기업의 수요에 맞춘 다목적 항만시설 확충 39
4.2. 한일해협권 공동물류센터 조성 39
제5장 결론 41
참고문헌 44
〈표 2-1〉 부산항 일반화물 하역능력 과부족 분석결과 19
〈표 3-1〉 부산-일본간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25
〈표 3-2〉 부산-일본간 일반화물 물동량 추이 26
〈표 3-3〉 부산-일본간 카페리 물동량 추이 28
〈표 3-4〉 한일해협권 교류가능 권역 일반화물 물동량 추이 29
〈표 3-5〉 Ro-Ro 부두를 이용가능한 한일해협권 물동량 예측 30
〈표 3-6〉 부산-일본간 품목별 교류 비중(2010년) 31
〈표 3-7〉 공동물류센터 소요규모 산정결과 32
〈그림 2-1〉 글로벌 공급사슬의 변화 12
〈그림 2-2〉 글로벌 생산 및 조달 네트워크(GPN)의 확대 13
〈그림 2-3〉 기업들의 글로벌 공급체인 운영방식 변화 14
〈그림 2-4〉 항만 자유무역지역 개념도 15
〈그림 2-5〉 일본 완성차 부품업체의 글로벌 공급체인 변화 16
〈그림 2-6〉 삼성전자의 글로벌 공급체인 다각화 사례 17
〈그림 2-7〉 LG전자의 글로벌 공급체인 다각화 사례 17
〈그림 2-8〉 도요타 자동차의 글로벌 공급체인 사례 18
〈그림 3-1〉 한일해협권 공동물류센터의 기본 개념 22
〈그림 3-2〉 광양항 황금물류센터 조감도 23
〈그림 3-3〉 인천항 공동물류센터 전경 24
〈그림 3-4〉 부산-일본간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2004~2010) 25
〈그림 3-5〉 부산-일본간 컨테이너 교역 유형별 비중 변화 25
〈그림 3-6〉 부산-일본간 컨테이너 환적 비중 변화 26
〈그림 3-7〉 부산-일본간 일반화물 물동량 추이(2004~2010) 27
〈그림 3-8〉 부산-일본간 일반화물 교역 유형별 비중 변화 27
〈그림 3-9〉 부산-일본간 일반화물 환적 비중 변화 27
〈그림 3-10〉 한일해협권 교류대상 권역 및 항만선정 29
〈그림 3-11〉 Ro-Ro 부두 규모 산정 적용식 31
〈그림 3-12〉 부산항 신항 개발계획 평면도 34
〈그림 3-13〉 유류중계기지 비교 평면도 35
〈그림 3-14〉 수리조선단지 건립 위치도(당초) 36
〈그림 3-15〉 수리조선단지 건립 위치도(검토안) 36
〈그림 3-16〉 한일해협권 Ro-Ro 부두 및 공동물류센터 평면배치계획(안) 37
〈그림 5-1〉 부산항 신항의 종합항만으로의 발전을 위한 평면배치계획(안)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