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정보기술 및 인터넷의 발달에 따른 항만물류정보시스템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관(官) 중심의 수직적 업무모델이 고객 중심의 수평적 업무모델로 변화되고 있으며, 정보중심의 폐쇄형 시스템에서 업무 중심의 개방형 시스템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런 환경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부산항만공사에서는 고객중심의 원스톱 서비스 지향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부산항의 항만 생산성 및 업무 편의성 제고, 환적화물 유치 및 항만 부대산업 지원을 목표로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고, 이러한 시스템 구축으로 인하여 부산항만공사는 부산항 항만물류를 책임지는 관리 · 운영 주체로서의 위상 제고, 부산항 항만물류 비즈니스의 저비용·고효율 체계 확립, 부산항 항만물류정보 원스톱 서비스 기반 마련, 부산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사 역할 확대라는 효과들을 기대하고 있다.
이 시스템 구축의 근간은 신규 자료의 입력이 아닌 각 물류주체나 국가에 산재되어 있는 정보 중 부산항과 연관된 자료를 취합하여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물류주체에 산재되어 있는 자료를 취합하는 과정에서 각 데이터의 부정확성, 중복성, 누락, 오류 등이 발견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물류 주체로부터 받은 데이터의 오류를 검사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며, 그중에서 가장 오류가 많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오류 개선 방안을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