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동향 12
3. 연구내용 및 방법 16
II. 풍력발전부품의 물류적 특성 20
1. 풍력발전부품의 기능 20
1.1. 풍력발전의 원리 20
1.2. 풍력발전기의 구조 21
2. 풍력발전부품의 물류적 특성 24
2.1. 한국생산 풍력발전 부품 24
2.2. 국내 풍력 발전부품 제조업체 현황 24
2.3. 대표 아이템별 특성 분석 26
3. 국제 관련법의 특징 34
4. 풍력발전 부품의 운송제약 38
III. 풍력발전부품의 국제운송경로 현황 및 문제점 41
1. 국제 운송경로 현황 41
1.1. 풍력발전부품 수요 및 거점 현황 41
1.2. 기존 국제운송 경로 현황 및 특징 43
1.3. 수출국 내 1단계 운송 (내륙운송)의 현황 및 특징 48
1.4. 수출국으로의 2단계 운송 (해상운송)의 현황 및 특징 51
1.4. 수출국내에서의 3단계 운송 (내륙운송)의 현황 및 특징 54
1.5. 수출국내에서의 4단계 운송 (창고운송)의 현황 및 특징 58
2. 국제 운송 경로상 문제점 58
2.1. 기존 국제운송 경로상 문제점 58
2.2. 국내 도로법 상 운행 제한 59
2.3. 해상운송시 D계열 운송조건 비율 증대 및 제한적 운송경로 65
2.4. 수출국 연계 운송시 현지 도로법 상 운행제한 상이 70
IV. 풍력발전부품에 특화된 국제운송경로 제시 72
1. 미국지역 - SAVANNAH:접근성 우선 경로 73
1.1. 운송 경로 74
2. 캐나다지역 -WINDSOR:경제성 우선 경로 78
2.1. 운송경로 79
3. 유럽지역 - GIJON:편의성 우선 경로 85
3.1. 운송경로 86
4. 국제운송경로에 대한 추가제안 89
V. 결론 및 제언 93
1. 결론 93
2. 제언 96
참고 문헌 98
〈표 1〉 풍력 터빈 각 부품의 명칭과 역할 요약 22
〈표 2〉 풍력발전기 주요 부품과 전체 가격에 대한 기여도 23
〈표 3〉 2.0 ㎿ 급 풍력 발전기 대표 부품별 사양 27
〈표 4〉 각 TYPE 별 풍력 발전기 PITCH / YAW BEARING 외형 SPEC 일람 28
〈표 5〉 각 TYPE 별 풍력 발전기 ROTOR SHAFT 외형 SPEC 일람 28
〈표 6〉 각 TYPE 별 풍력 발전기 TOWER FLANGE 외형 SPEC 일람 29
〈표 7〉 매일신문 2009년 9월 21일자 기사 발췌 35
〈표 8〉 컨테이너 종류별 적재중량 및 적재부피 38
〈표 9〉 선진 외국 운행제한 기준 비교 39
〈표 10〉 풍력발전부품 무역거래 조건변동 추이 40
〈표 11〉 각 풍력발전부품 수요처 및 운송경로 현황 44
〈표 12〉 국제물류의 경로 구분 47
〈표 13〉 풍력발전부품의 운송유형 및 단계별 구분 47
〈표 14〉 풍력발전부품업체 A사 2009년 내륙운송비 지출내역 49
〈표 15〉 풍력발전부품 공정별 평균 리드타임 50
〈표 16〉 도로법 상 운행 제한 규정 60
〈표 17〉 A사 2009년 과폭 및 과적 단속 벌과금 부과내역 61
〈표 18〉 ZIM SAVANNAH 28E 항차 세부 운항 경로 76
〈표 19〉 ZIM BEIJING 28W 항차 세부 운항 경로 77
〈표 20〉 HANOVER EXPRESS 25E 항차 세부 운항 경로 83
〈표 21〉 HOUSTON EXPRESS 38W 항차 세부 운항 경로 84
〈표 22〉 ALTAVIA 1319-042S 항차 세부 운항경로 87
〈그림 1〉 캐나다 내 신규 풍력발전단지 조성계획 및 규모 18
〈그림 2〉 연구 흐름도 19
〈그림 3〉 풍력 발전기의 구조 22
〈그림 4〉 한국 내 풍력발전부품 제조업체 분포도 25
〈그림 5〉 주요 풍력 발전용 부품 30
〈그림 6〉 컨테이너에 선적되는 풍력발전부품들 31
〈그림 7〉 BULK 선박에 선적된 풍력발전 부품들 32
〈그림 8〉 풍력발전부품의 운송거점 구분 34
〈그림 9〉 세계풍력발전 용량 변동 추이 41
〈그림 10〉 풍력발전단지 건설 및 진행 현황 42
〈그림 11〉 풍력발전기 ROTOR 지름 변화 추세 43
〈그림 12〉 부산항 발 스페인 GIJON 향 항로의 운송경로1 (해상운송) 45
〈그림 13〉 BILBAO에서 GIJON까지 운송경로2 (내륙운송) 46
〈그림 14〉 A사 2009년 육상운송비 유형별 비율 분석 48
〈그림 15〉 부산 - 덴마크 AARUHS 간 해상운송 경로 52
〈그림 16〉 부산 - 미국 LA 간 해상운송 경로 52
〈그림 17〉 부산 - 미국 HOUSTON 간 해상운송 경로 53
〈그림 18〉 부산 - 호주 MELBOURNE 간 해상운송 경로 53
〈그림 19〉 덴마크 AARHUS-BRANDE 간 내륙운송경로 (98KM, 소요시간 2시간) 56
〈그림 20〉 미국 LA - PUEBLOD 간 내륙운송경로 (1,084 KM, 소요시간 2일) 56
〈그림 21〉 미국 HOUSTON - 캐나다 WINDSOR간 내륙운송경로 (2,112 KM,... 57
〈그림 22〉 호주 MELBOURNE - TASMANIA 간 내륙운송경로 (490 KM, 소요시간 2일) 57
〈그림 23〉 녹산산업단지 내 제한차량 운행허가 구역 63
〈그림 24〉 A사 2009년 해상운송 컨테이너 사용률 현황 66
〈그림 25〉 각 지역별 국제 운송용 철도 운송 구간 연결도 67
〈그림 26〉 DOUBLE STACK TRAIN 69
〈그림 27〉 차량 적재함 길이 차이 (중국-한국 25 ton 카고 차량) 71
〈그림 28〉 미국 지역별 풍력에너지 잠재력 추이 73
〈그림 29〉 부산-SAVANNAH 간 왕복 운항경로 75
〈그림 30〉 HOUSTON - SAVANNAH 간 육상운송 경로 76
〈그림 31〉 BUSAN-NEWARK 운항경로 79
〈그림 32〉 NEWARK 지리적 위치 80
〈그림 33〉 BUSAN-LONG BEACH-NEWARK-WINDSOR간 최초 운송 경로 81
〈그림 34〉 LONG BEACH-NEWARK-WINDSOR간 내륙운송경로 81
〈그림 35〉 부산출발 VANCOUVER 왕복 운송경로 82
〈그림 36〉 VANCOUVER-WINDSOR 내륙운송 경로 83
〈그림 37〉 CANADA 내륙 철도운송 시도 사진 85
〈그림 38〉 형상 변형사진 85
〈그림 39〉 부산출발 BILBAO 향 해상운송항로 87
〈그림 40〉 BILBAO- GIJON 향 내륙운송경로 88
〈그림 41〉 2012년 세계풍력발전타워 설치용량 현황 89
〈그림 42〉 부산-유럽 간 철도운송경로 (예상도)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