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10
II. 자연미술의 이론적 배경 12
1. 자연미술의 개념 및 특성 12
1) 자연미술의 발생 과정과 개념 12
2) 자연미술의 특성 17
2. 자연미술의 유형 및 사례 27
3. 자연미술의 교육적 가치 31
III. 창의적 발상과 자연미술교육 36
1. 창의적인 발상 36
1) 창의성의 개념 36
2) 발상의 개념 38
3) 창의적 발상지도 39
2. 자연미술을 활용한 창의적 발상 지도의 중요성 46
1) 미술교육적 측면 45
2) 아동개인적 측면 46
3) 시대, 사회적 측면 48
IV. 자연미술을 활용한 창의적 발상지도 연구 49
1. 학교 안 자연미술 수업 지도안 49
1) 교과 과정별 자연미술수업의 방법 및 활동내용 기본 계획안 (초등학교미술교과서 5-6학년) 50
2) 주제별 자연미술 수업 지도안 (초등학교 4, 5, 6학년) 54
2. 학교 밖 자연미술 수업 지도안 111
가. 자연 속에 그냥 있으면서 오감을 깨우기 위해 잠시 몸의 기능을 닫아 본다. 112
나. 다른 작품 자료를 보고 따라 해 보거나 비슷하게 해 본다. 113
다. 숨은 그림 찾듯 닮은꼴을 찾아본다. 114
V. 결론 117
참고문헌 120
ABSTRACT 123
(표1) 자연적 발상과 인위적 발상지도 방법 41
(표2)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에 따른 발상 방법 42
(표3) 토렌스의 부화식 수업 모형 43
그림1) 리차드롱1967 걸어서 선만들기 /자연에 자신의 몸으로 흔적을 남겨서 하나가 됨을 표현... 13
그림2) 월터 드 마리아(미국)1977 번개치는 들판 /대지미술가로 유명 13
그림3) 낸시홀트(미국)1973 태양의 터널/ 유타주의 사막에 설치한 22톤의 콘크리트관에는 태양의 움직임에 따라 다른 연출이 된... 13
그림4) 로버트스미드슨 1970 나선형방파제 /유타주의 소금호수에 설치. 화랑이 아니라... 13
그림5) 데이비드 내쉬1978 달리는 식탁 /나무줄기를 다듬지 않고 그대로 나무 둥치의 일부분만을... 13
그림6) 마이클 하이저1969-70 이중부정 / 파여진 땅이 천천히 원래의 모습을 되찾을 것이라고 예측한 작품이다. 13
그림7) 앤디 골드워시1987 얼음 조각 /얼음이나 눈같은 소재로 그것의 변화 과정을 중요시 한다. 즉 자연의 변화를 작품에 표현하려 했다. 13
그림8) 알란 손피스트 1965-78 시간풍경. 15
그림9) 문병탁 2002 먹다. /짐승의 뱃속에 쓰레기를 집어넣어 환경오염을 고발한다. 15
그림10) 수지슈렉2010 연꽃잎. 2010 15
그림11) 프랑스와르롱.자연의소리.2011 15
그림12) 아그네스디네스 2011-2012 15
그림13) 유동조1982 강변의 소리 / 15
그림14) 강희준1985 풀 / 상당산성. 15
그림15) 김해심1993 썰물자리 16
그림16) 이응우1990 물그림자 16
그림17) 전원길1983 거북이 /계룡산. 16
그림18) 김해심1987 음력 16
그림19) 김해심 1992 반투명 /공주 영은사 부근 16
그림19) 이성원2000 대칭 / 금강 백사장. 전적으로 즉흥적인 작업이 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잠재적 계획성이다. 22
그림20) 이성원1992 무제 / 금산 부리면. 사유의 공유성이란 작품을 자연에 두고 오기 때문에 자연의 환원과 다른 이들과 작품이 공유되기도 함을 의미한다. 22
그림21) 이성원1998 그림자 얼굴 /흙 속에 부분적으로 묻혀 있는 얼굴모양의 돌에... 22
그림22) 이성원1990 새 / 금강. 이미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형상에 약간의 인위적인 행위로 완성되었고 옮겨 갈 수 없다. 22
그림23) 이성원1993 물고기 그리기 /계룡산. 계획적으로 예상해서 만들어 지는 작품이다. 잠재적 계획성 22
그림24) 신남철1983 무제 / 안면도 즉흥적으로 만들어 지는 작품이다. 잠재적 계획성 23
그림25) 이응우1990 물그림자 / 대둔산 계곡. 햇빛이 물의 파문에 반사되어 어두운 바위의 표면에 나타나는 것을 포착한 작품이다. 작가는 발견자에 지나지 않지만 발견-규정-행위를 예술... 23
그림26) 강희준1987 모래위의 형상 / 금강 자연은 예술가, 작가는 발견자이다. 물의 흐름에 의한 모래의 흔적이 인간이 의도한 작업처럼 손색없이 정확... 23
그림27) 이성원1998 발견된 얼굴 /공주 사곡. 녹고 있는 얼음이 얼굴 형상과 흡사하여 눈으로 눈만을 표현한 것이다. 자연은 예술을 했고 작가는 발견을 한다. 23
그림28) 고승현1987 절벽에서 /삽시도. 가져올 수 없는 자연에 작가의 몸을 고착시 키는 것이다. 작가의 몸에... 23
그림29) 조동찬(농부)1998 소 / 공주 원골. 23
그림30) 한희영. 생명체1.2012. 김포숲. 돌깎는 돌과 마사토를 재료로 이용해 세포와 사막을 상징... 24
그림31) 한희영. 생명의 길1. 2012. 김포숲. 24
그림32) 한희영.2012.여름 생명의 길 2. 김포숲. 숲속에 나무로 작은 집을 짓고 그 입구... 25
그림32-1) 한희영.2012.여름.생명체2.김포숲 25
그림32-2) 한희영.2012.여름.생명체의혼란.김포숲.세포의 분열을 표현 25
그림33) 한희영.2012.여름.생명의길3 .김포숲. 황토벽돌을 잔디와 함께 사용해서 작업... 26
그림34) 한희영 2012여름.생명의길4 삼천포바닷가. 26
그림34) 한희영 2012여름.생명체4 삼천포바닷가. . 26
그림35) 한희영 2012여름.생명. 삼천포 유치환 생가. 26
그림36) 조충연1989 물방울 / 수원 팔달산. 자연과의 교감으로 일체화되는 과정에서 나온 작품이다. 29
그림37) 전원길1986 나뭇가지 / 수원 팔달산. 물아일체적 성격을 강하게 띠는 작품이다. 29
그림38) 조상묵(농민)1998큰 나무를 위하여 / 공주원골. 30
그림39) 임동식1983 관계로의 사실 회화 단상-비둘기. / 함부르크. 30
그림40) 정연민1998 하루 아침에 / 공주시 원골. 30
그림41) 1~4) 외국 아동들의 자연미술활동 사례. 34
그림42) 미국 아동들은 광활한 국토 특성상 작품 규모가 크다. 35
그림43) 자연물을 이용한 외국 아동작품 35
그림44) 자연물을 이용한 외국 아동작품 35
그림45) 자연물과 기존 미술재료를 혼합해서 표현하고 있는 외국 아동작품 과정 35
그림46) 자연물을 이용해 다양한 형태의 붓을 만들어 여러 표현 기법으로 시도해 보는 외국 아동작품 35
그림47)파마머리/인지중1년. 심지현.2007봄 자연물에 몸을 잇대어 보는 제시 작품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