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은 포스트모더니즘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됨에 따라 표현방법과 영역의 확대라는 면에서 모든 사물이 인간의 생각과 감정을 나타낼 수 있는 표현매체가 되었다. 다양한 미술 표현매체 가운데 가장 기본이 되는 재료 중 하나인 종이는 아동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수천가지의 종류가 개발되었고 따라서 표현기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종이는 평면과 입체 조형에서 표현할 수 있는 재료로 예전부터 사용되어 왔지만 종이의 기능이 단순히 꾸며주는 역할에 머물러 있었으며, 밑그림을 그리는 바탕지 역할의 한 정된 시각으로만 보아왔다. 그러나 현대의 미술에서는 기법의 확대 및 개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아동미술교육에서 종이를 소재로 한 미술수업에도 사용 방법이 달라지고 있다. 단순한 꾸며주는 보조 역할이 아니라 주재료로 작품의 전체를 구성하는 요소가 되었다. 기능적 이고 첨단기술이 담긴 새로운 종이와 특이한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 사고, 경험을 작품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아동미술교육도 새로운 기법과 프로그램 개발로 새로운 감각의 이미지를 만들어내도록 연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종이조각, 북아트, 지승공예, 한지공예, 스크랩북 킹, 냅킨공예기법을 이용하여 종이조형작품을 연구하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미술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고 연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러 문헌을 통하여 종이조형의 개념, 미술재료로서의 종이를 살펴보았다. 오늘날에는 수천가지 종류의 종이가 만들어지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색깔 , 질감, 두께가 다양해진 종이종류를 살펴보고 아동이 어떤 종이를 어떤 방법으로 사용해야 작품을 만드는데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지 알아 보았다.
둘째 초등미술교과서에서 종이가 활용된 내용을 분석하여 좀 더 수정·보완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보고 아동이 쉽게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모색하고자 한다. 미술교과서에서 종이조형이 차지하는 비중과 어떤 종이를 사용하여 만들었으며 종이가 아동에게 표현재료로써 갖는 중요성을 알아보았다.
셋째: 프로그램 유형은 교과서에 나오는 예시작품의 표현기법을 수정·보완하여 새로운 교수·학습방안의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종이조형기법은 실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법이지만 발전을 거듭하여 현대적인 기법으로 재탄생된 기법들이다. 이 조형기법들은 어른들이 여가시간을 이용하여 취미생활로 생활 속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종이공예작품을 만드는데서 응용한 것으로, 미술의 다양한 사회적인 기능을 생각해 보면 아동의 작품세계에도 적용 가치가 있는 교육이라 생각됨으로 아동의 수준에 맞추어 연구하였다.
프로그램 적용결과 새로운 기법과 다양한 종이와 매체의 활용을 통해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주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아동들은 조형 활동을 하면서 서로 재료를 빌려주고 도와주면서 즐겁게 활동을 하였으며 자신의 작품을 끊임없이 관찰하며 만들어 나갔다. 또한 단순히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을 미술작품으로 표현하는 것보다 아름답고 일상생활에 쓸 수 있는 실용적인 작품을 훨씬 좋아하였다. 아동은 고학년이 될 수록 미술의 아름다움과 기능의 조화에 더 큰 관심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 본 논문을 바탕으로 종이조형 활동을 통하여 그 재료와 기법이 가진 교육적 가치와 효과를 극대화시켜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고 창의성 발달과 조형 능력을 향상시키는 구체적인 근거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