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II. 종이조형의 이론적 배경 13
1. 종이조형 개념과 여러 가지 표현 기법 13
1) 종이조형 개념 13
2) 종이조형의 여러 가지 표현기법 14
2. 미술재료로서의 종이의 특성 20
1) 종이의 특성 20
2) 종이의 종류 22
III. 초등미술 교육의 종이조형 관련 교과서 내용 분석 29
1. 초등학교 3~4학년 종이조형 관련 교과서 내용 분석 29
1) 종이조형 관련 교과서 내용 분석 결과 30
2. 초등학교 5~6 학년 종이조형 관련 교과서 내용분석 32
1) 출판사별 미술교과서의 종이조형 영역분석 33
2) 종이조형 관련 교과서 내용 분석결과 40
IV. 종이조형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41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41
2. 프로그램의 단계별 진행과정 42
1) 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 42
2) 수업제재의 선정 44
3. 종이조형 프로그램 실제 지도 방안 46
1) 초등학교 3~4학년 종이조형 프로그램 지도 방안 46
2) 초등학교 5~6학년 종이조형 프로그램 지도 방안 62
4. 종이조형의 교육적 효과 85
V. 결론 89
참고문헌 91
ABSTRACT 94
〈표 1〉 미술공작에 쓰이는 종이의 종류 23
〈표 2〉 초등학교 3~4학년 종이조형 관련 교과서 내용 분석 30
〈표 3〉 초등학교 5~6학년 미술 교과서 목록 33
〈표 4〉 (주)천재교육 정일 외 9명 33
〈표 5〉 (주)금성 출판사 김용식 외 3명 35
〈표 6〉 (주)교학사 노영자 외 4명 36
〈표 7〉 (주)두산동아 노부자 외 5명 37
〈표 8〉 (주)천재교육 이우종 외8명 38
〈표 9〉 (주)천재교육 이규선 외 8명 39
〈표 12〉 종이조형 활동 수업모형 42
〈표 14〉 국정 미술교과서 초등학교 3~4학년 45
〈표 15〉 초등학교 5,6학년 미술 교과서 45
〈표 16〉 교과수업에서 ⇒ 심화발전(개선방향)(이미지참조) 47
〈표 17〉〈학습지도안〉 47
〈표 18〉 교과수업에서 ⇒ 심화발전(개선방향)(이미지참조) 51
〈표 19〉〈학습지도안〉 51
〈표 20〉 교과수업에서 ⇒ 심화발전(개선방향)(이미지참조) 55
〈표 21〉〈학습지도안〉 55
〈표 22〉 교과수업에서 ⇒ 심화발전(개선방향)(이미지참조) 59
〈표 23〉〈교수학습지도안〉 59
〈표 24〉 교과수업에서 ⇒ 심화발전(개선방향)(이미지참조) 64
〈표 25〉〈교수학습지도안〉 64
〈표 26〉 교과수업에서 ⇒ 심화발전(개선방향)(이미지참조) 69
〈표 27〉〈학습지도안〉 69
〈표 28〉 교과수업에서 ⇒ 심화발전(개선방향)(이미지참조) 73
〈표 29〉〈학습 지도안〉 74
〈표 30〉 교과수업에서 ⇒ 심화발전(개선방향)(이미지참조) 78
〈표 31〉〈학습지도안〉 78
〈표 32〉 교과수업에서 ⇒ 심화발전(개선방향)(이미지참조) 82
〈표 33〉〈학습지도안〉 83
〈그림1〉 오방색 46
〈그림2〉 10색상환 46
〈그림3〉 가로3.5cm, 세로 10.5cm로 자르기 49
〈그림4〉 5가지색의 색종이로 딱지를 접어놓기 49
〈그림5〉 십자형 폴드 만들기 49
〈그림6〉 폴드 중앙에 오방색을 붙이기 49
〈그림7〉 4방위에 오방색의 의미를 적는다. 49
〈그림8〉 오방색 북아트 완성 49
〈그림9〉 텔레비전 만드는 방법 50
〈그림10〉 우리가 경험한 것들 50
〈그림11〉 경험했던 일 스케치하기 52
〈그림12〉 경험했던 일 스케치하기 52
〈그림13〉 경험했던 일 스케치하기 52
〈그림14〉 켄트지로 상자모양 접기 53
〈그림15〉 상자반쪽 만들기 53
〈그림16〉 2개를 반쪽을 끼워 상자 만들기 53
〈그림17〉 물감으로 칠하기 53
〈그림18〉 상자 속에 그림을 붙여주기 53
〈그림19〉 텔레비전상자 탑 쌓기 53
〈그림20〉 우리 집 24시 54
〈그림21〉 숲 속의 동물 54
〈그림22〉 동화 속 이야기 스케치하기 56
〈그림23〉 동화 속 이야기 스케치하기 56
〈그림24〉 동화 속 이야기 스케치하기 56
〈그림25〉 터널북에 꾸밀 모형 자르기 57
〈그림26〉 그림을 우드락에 대고 똑같이 자르기 57
〈그림27〉 여러 가지 재료로 꾸며주기 57
〈그림28〉 인어공주 이야기 57
〈그림29〉 달아달아 밝은 달아~ 57
〈그림30〉 도라에몽 너널 북 57
〈그림31〉 사진일기 쓰기 58
〈그림32〉 타임머신을 타고 58
〈그림33〉 젯소 바르기 61
〈그림35〉 사진 오리기 61
〈그림34〉 스템프 찍기 61
〈그림37〉 무늬로 꾸며주기 61
〈그림38〉 스크랩북킹 완성 61
〈그림36〉 여러가지 그림 그리기 61
〈그림39〉 스크랩북킹 작품 62
〈그림40〉 스크랩북킹 작품 62
〈그림41〉 스크랩북킹 작품 62
〈그림42〉 사방 연속무늬로 꾸민 포장지 63
〈그림43〉 전통 문양의 포장지로 꾸민 포장용기 63
〈그림44〉우유갑 오리기 66
〈그림45〉 한지붙이기 66
〈그림46〉 색동 줄무늬 만들기 67
〈그림47〉 전통 문양 만들기 67
〈그림48〉 줄무늬 붙이기 67
〈그림49〉 선물상자 67
〈그림50〉 선물상자 67
〈그림51〉 포장용기 68
〈그림52〉 야구공 수납함 68
〈그림53〉 부채모양으로 접기 71
〈그림54〉 부채로 접은 상태에서 무늬 오려내기 71
〈그림54〉 다이아몬드 무늬 71
〈그림56〉 무늬가 들어간 한지 4장 만들기 71
〈그림57〉 색이 있는 한지를 뒤에 붙이기. 71
〈그림58〉 무늬를 만든 한지를 상자에 붙이기 71
〈그림59〉 선물상자 72
〈그림60〉 선물상자 72
〈그림61〉 선물상자 72
〈그림62〉 부채 73
〈그림63〉 닭장 73
〈그림64〉 운용도 밑그림 75
〈그림65〉 화훼도 밑그림 75
〈그림66〉 목단도 밑그림 75
〈그림67〉 민화에 채색하기 76
〈그림68〉 한지를 부채 모양대로 오리기 76
〈그림69〉 부채에 풀칠하기 76
〈그림70〉 목단도(牧丹圖) 76
〈그림71〉 운용도(雲龍圖) 76
〈그림72〉 화훼도(花卉圖) 76
〈그림73〉 문어 77
〈그림74〉 계란보관 바구니 77
〈그림75〉 지끈을 정(井)자 모양으로 만들기 80
〈그림76〉 지끈의 끝을 테이프로 고정시키기 80
〈그림77〉 왼쪽 방향으로 위로 돌려서 엮어 나가기 80
〈그림78〉 지끈을 펼쳐서 한 개씩 테이프로 붙이기 80
〈그림79〉 바구니의 바닥 모양 만들기 80
〈그림80〉 지끈을 직각으로 세워 올림줄 만들기 80
〈그림81〉 지승공예 바구니 81
〈그림82〉 지승공예 바구니 81
〈그림83〉 지승공예 바구니 81
〈그림84〉 손풍, 공작 82
〈그림85〉 무지개 82
〈그림86〉 냅킨문양오리기 84
〈그림87〉 문양을 필통위에 재구성하기 84
〈그림88〉 문양을 뒤집어 놓고 접착제 바르기 84
〈그림89〉 냅킨문양을 붙이기 84
〈그림90〉 접착제를 문양 위에 칠하기 84
〈그림91〉 접착제가 마르면 한 번 더 칠하기 84
〈그림92〉 냅킨공예 필통 85
〈그림93〉 냅킨공예 필통 85
〈그림94〉 냅킨공예 필통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