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이 인지적, 심리적으로 발달함에 따라 그림표현도 함께 발달한다는 관점은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 유·아동의 미술표현발달이 그들이 속한 환경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는 주장과 연구논문들이 많이 나오면서 미술교육환경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환경의 어떠한 요소들을 실제 현장에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적인 연구가 많이 부족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구성주의 입장에서 주장하는 학자들의 이론을 들어 미술교육환경의 중요성을 밝히고 사회적 구성주의를 실제로 반영하여 교육환경에 적용한 사례를 들어 교육현장에 적용,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것은 앞으로 교육환경이 미술표현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인식을 높이고 미술교육환경을 개선할 때 방향을 잡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선, 사회적 구성주의 입장에서 추구하는 대표적 교수학습 방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비고츠키가 말하는 학습과 상호작용과의 관계, 월취의 대화학습, 말라구찌의 교육철학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여 사회적 구성주의가 추구하는 교육의 의의와 큰 방향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사회적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방법 중 말라구찌의 교육철학을 잘 반영하여 실천하고 있는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환경원리를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환경이 추구하는 환경은 관계적 공간으로서 자유, 개방과 존중, 관계, 작은 사회, 다중 감각성, 유동적인 환경구성, 공동체, 기록을 통한 의사소통이 이뤄지는 환경과 물리적인 공간으로서 다양한 매체를 접할 수 있고 실내, 외가 연결되고 투명하고 유동적인 공간의 기능을 갖춘 환경요소들임을 알 수 있었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환경원리를 수업에 적용한 사례들을 보면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실제로 미술표현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끼침을 보다 확실히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사회적 구성주의가 중요하게 여기는 상호작용으로 실제로 미술표현발달이 이루어진 수업사례를 분석해 보았다. 이를 통해 유·아동과 교사간, 유·아동과 유능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으로 표현발달이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고 구성원과의 긴밀한 대화 속에서 사고가 깊어지고 미술표현에 이발전된 생각들이 드러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현직에 몸담고 있는 유·아동 교육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현재 미술교육환경의 상태와 문제점을 찾아 개선할 방향을 찾고자 했다. 인터뷰를 분석한 결과 미술교육환경의 중요성에 대해서 대부분의 교사들은 크게 인식하고 있지만 실제 아이들이 다양한 감각에 자극받고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기에는 교육 공간이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교사들은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접근 방식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고 전통적인 교육방식에 많이 젖어 있었다.
인터뷰를 근거로 앞으로 사회적 구성주의 입장에서 미술교육환경의 개선을 위해서는 첫째, 미술 교육자들은 미술교육환경이 단순히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의 의미가 아니라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 표현발달로 이어질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는 인식을 높여야 한다. 둘째, 교사들은 오랜 시간 환경에 대한 고민과 연구를 해왔던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환경을 참고하여 아이들과 다양한 소통을 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과 환경에 대한 연구를 더해야 한다. 셋째, 교사는 유·아동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여겨 존중하는 태도를 지녀야 하며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한다. 넷째, 다양한 감각을 경험할 수 있는 미술교육환경으로 개선하기 위해서 정부는 교육환경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다섯째, 유·아동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힘써야 할 것이다.
정부는 예전보다 유·아동 교육의 중요성을 깨달아 점차적으로 의무교육화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교사와 정부의 이런 노력들이 쌓여 개선된 교육환경 속에서 유·아동은 구성원과의 깊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원활한 상호작용을 통해 표현발달 뿐만 아니라 나아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모두가 진정한 소통하는 법을 배워 보다 나은 교육 환경을 마련하고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어 나갈 시민을 기르는데 이바지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