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II. 이론적 배경 16
1. 사회적 구성주의 16
1) 비고츠키(Lev Vygotsky)의 이론과 유·아동미술 18
2) 월취(J. V. Wertsch)의 대화학습 19
3) 말라구찌(Loris Malaguzzi)의 교육철학 20
2.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22
1)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환경 22
III. 사회적 구성주의 입장에서 본 유·아동 미술표현 발달 36
1. 교사와의 상호작용과 유·아동의 미술표현 발달 36
1) 생각을 말로, 말을 은유적으로 시각화하기 37
2) 근접발달대 내에서의 비계설정 41
3) 문화적 자료제공 48
2.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과 유·아동의 미술표현 발달 49
3. 대화를 통한 미술표현 발달 50
1) 대화를 통한 학습 51
2) 대화를 통한 의미 만들기와 미술학습 55
3) 미술교육에서 의미 만들기 학습의 실제 56
IV. 사회문화적 공간으로서의 우리나라 미술교육 환경 60
1. 교육 공간과 현상의 재개념화 60
1) 교육 공간의 재개념화 60
2) 교육 현상의 재개념화 63
2. 우리나라 미술교육 환경 개선 방안 65
1) 교사와의 인터뷰 66
2) 인터뷰를 근거로 한 미술교육환경의 개선 방안 77
V. 결론 82
참고문헌 87
ABSTRACT 90
〈표 1〉 생각을 말로, 말을 은유적으로 시각화하는 교사의 지원 41
〈표 2〉 수행 능력의 발생 : 근접발달대와 이를 넘어선 진전 42
〈표 3〉 표현전략을 위한 교사의 비계설정 45
〈표 4〉 문화적 자료를 지원하여 표현의 어려움을 극복시키는 교사의 지원 49
〈그림 1〉 광장이 중심이 되는 이탈리아 다이애나 학교 평면도 26
〈그림 2〉 피아자 26
〈그림 3〉 부모교육 30
〈그림 4〉 부모의 수업참관 31
〈그림 5〉 작업 과정을 관찰, 기록한 공간 32
〈그림 6〉 아뜰리에 33
〈그림 7〉 열린 공간 34
〈그림 8〉 투명 창, 실내로 들여온 자연 35
〈그림 9〉 아동의 생각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과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