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아트 프로펠의 교육이념 및 교안의 사례 14
1. 아트 프로펠의 교육이념 14
2. 아트 프로펠의 교육이념을 적용한 중학생들의 수업예비지침 - 사례, 예시 및 지도내용 19
1) 아트 프로펠의 교육이념을 적용한 중학생들의 수업예비지침 19
2) 사례, 예시 및 지도내용 25
III. 아트 프로펠 교안을 적용한 수업의 작품 결과 분석 34
1. 첫 번째 예시작품 35
1) 첫 번째 예시작품에 대한 설명 40
2. 두 번째 예시작품 41
1) 두 번째 예시작품에 대한 설명 42
3. 세 번째 예시작품 46
1) 세 번째 예시작품에 대한 설명 47
4. 네 번째 예시작품 51
1) 네 번째 예시작품에 대한 설명 51
5. 그 밖의 학생들 작품들 56
6. 예시수업을 듣지 못한 세 학생들 작품의 비교 및 분석 57
IV. 아트 프로펠 평가지표에 관련된 토론 59
1. 한국 미술평가방식과 2009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문제점들 59
2. 연구자의 의견 및 아트 프로펠 교안을 적용한 교안에서 보완할 점 61
3. 아트 프로펠 수업과, 일반수업과의 차별성 65
V. 결론 67
참고문헌 70
부록 74
ABSTRACT 77
〈도표II-1〉 Project Zero에서 제시한 예술교육의 방향 15
〈도표II-2〉 아트 프로펠 교육이념 18
〈도표II-3〉 연구자의 아트 프로펠의 교육이념을 적용한 교안 및 중학생 수업 예비지침 21
〈도표II-4〉 연구자의 아트프로펠 이념을 근거로 한 자화상 수업교안 사례 22
〈도표II-5〉 수업예시 슬라이드 26
〈도표II-6〉 자화상 제작 설문지 29
〈도표III-1〉 연구자의 평가 시 6가지 분석기준 34
〈도표III-2〉 첫 번째 예시작품의 분석 36
〈도표III-3〉 두 번째 예시작품의 분석 41
〈도표III-4〉 세 번째 예시작품의 분석 46
〈도표III-5〉 네 번째 예시작품의 분석 51
〈도표IV-1〉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미술과 내용체계 60
〈도판 1〉 Egon Schiele : Self-Portrait 30
〈도판 2〉 Egon Schiele : Double Self-Portrait 31
〈도판 3〉 윤두서의 자화상 32
〈도판 4〉 중학교 1학년 여학생, 첫 번째 예시작품, 수채화, 8절지, 2012 38
〈도판 5〉 첫 번째 예시작품 자기평가 보고서 39
〈도판 6〉 첫 번째 예시작품 상호평가 보고서 40
〈도판 7〉 중학교 1학년 여학생, 두 번째 예시작품, 수채화/찰흙, 8절지, 2012 43
〈도판 8〉 두 번째 예시작품 자기평가 보고서 44
〈도판 9〉 두 번째 예시작품 상호평가 보고서 45
〈도판 10〉 중학교 1학년 남학생, 세 번째 예시작품, 수채화/크레파스, 8절지, 2012 48
〈도판 11〉 세 번째 예시작품 자기평가 보고서 49
〈도판 12〉 세 번째 예시작품 상호평가 보고서 50
〈도판 13〉 중학교 1학년 여학생, 네 번째 예시작품, 수채화, 8절지, 2012 53
〈도판 14〉 네 번째 예시작품 자기평가 보고서 54
〈도판 15〉 네 번째 예시작품 상호평가 보고서 55
〈도판 16〉 맨탈붕괴를 점으로 나타내었다. 56
〈도판 17〉 중학교 1학년 학생 자화상 작품, 2012(제목없음) 56
〈도판 18〉 중학교 1학년 학생 자화상 작품, 2012(제목없음) 56
〈도판 19〉 중학교 1학년 학생 자화상 작품, 2012(제목없음) 56
〈도판 20〉 중학교 1학년 학생 자화상 작품, 2012(제목없음) 56
〈도판 21〉 중학교 1학년 학생 자화상 작품, 2012(제목없음) 56
〈도판 22〉 중학교 1학년 학생 자화상 작품, 2012(제목없음) 57
〈도판 23〉 중학교 1학년 학생 자화상 작품, 2012(제목없음) 57
〈도판 24〉 중학교 1학년 학생 자화상 작품, 2012(제목없음)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