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II. 미술관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2
1. 미술관 교육의 개념 12
2. 미술관 교육의 역사 14
3. 미술관 교육의 이론적 배경 (존 듀이의 경험: 통합적 접근의 가능성) 18
4. 현대 미술관 교육의 특징 19
III. 국·내외 미술관 프로젝트 사례 20
1. 삼성미술관 Leeum 「코리안 랩소디: 기억의 몽타주」 20
1-1. 전시개요 21
1-2. 전시내용 및 구성 22
1-3. 전시관련 교육프로그램 33
2. 테이트 모던 (Tate Modern) 36
2-1. 전시개요 38
2-2. 전시 내용 및 구성 38
2-3. 전시관련 교육프로그램 55
IV. 비평적 관점에서 바라본 기획전시 분석 57
1. 기획취지 및 방향 57
2. 전시방식 및 전시공간의 활용 60
3.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63
4. 전시성과 (호응도 및 기대효과) 70
5. 전시의 한계점 및 개선방향 72
V. 결론 76
참고문헌 80
부록 86
〈부록1〉 「코리안 랩소디」 청소년 감상 워크북 86
〈부록2〉 turbinegeneration project pack 90
ABSTRCT 91
〈표1〉 유니레버 시리즈 (The Unilever Series) 40
〈표2〉 유니레버 시리즈 「Miroslaw Balka」 전 연계학습 55
〈그림 1〉 리움 미술관의 건축물 20
〈그림 2〉 휴버트 보스, 서울 풍경 25
〈그림 3〉 박생광, 명성황후 25
〈그림 4〉 이상현, 조선의 낙조 26
〈그림 5〉 이인성, 경주의 산곡에서 26
〈그림 6〉 최승희, 파리공연 보살 춤 27
〈그림 7〉 이쾌대, 해방고지 31
〈그림 8〉 변영원, 반공여혼 31
〈그림 9〉 안창홍, 봄날은 간다 32
〈그림 10〉 김용태, DMZ 32
〈그림 11〉 서도호, 유니폼들: 자화상들: 나의 39년 인생 32
〈그림 12〉 가상 체험 프로그램 35
〈그림 13〉 영국 테이트 모던 미술관 36
〈그림 14〉 테이트 모던 미술관 내 터빈 홀 39
〈그림 15〉 Louise Bourgeois / I Do, I Undo, I Redo / 2000 41
〈그림 16〉 Juan Munoz / Double Bind / 2001 43
〈그림 17〉 Anish Kapoor / Marsyas/ 2003 44
〈그림 18〉 Olafur Eliasson / The Weather Project / 2003 45
〈그림 19〉 Bruce Nauman / Raw Materials / 2004 47
〈그림 20〉 Rachel Whiteread /EMBANKMENT/ 2005 47
〈그림 21〉 Carsten Holler / Test Site / 2006 49
〈그림 22〉 Doris Salcedo / Shibboleth / 2007 50
〈그림 23〉 Dominique Gonzalez / Foerster TH.2058/ 2008 50
〈그림 24〉 Miroslaw Balka / How It Is / 2009 51
〈그림 25〉 Ai Weiwei / Sunflower Seeds/ 2010 53
〈그림 26〉 Tacita Dean / FILM / 2011 53
〈그림 27〉 코리안 랩소디 Teacher's Resource Kit (Leem TRK) 64
〈그림 28〉 2012년 2-3월 테이트 모던 가이드북 66
〈그림 29〉 turbingenertion pack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