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범위 9
2. 연구의 절차 11
I. 이론적 배경 12
1. 자유토론식 의미만들기 미술 교육의 개념 12
2. 사회적 구성주의 19
3. 의미만들기 담론 23
1) 삶의 텍스트 안에서 의미만들기 25
2) 비평적 읽기를 통한 의미만들기 27
3) 은유를 통한 의미만들기 31
4. 대화의 교육적 의미 34
1) 대화의 해석적 의미 35
2) 대화와 상호주관성 37
II. 실제 수업 사례 분석 42
1. "성적과 미래: 어디로 이어질지 모르는 문" 를 통한 수업 사례 분석 42
1) 대화를 통한 주제발현 42
2) 문화적 자료 지원 및 비평 49
3) 1차 밑그림 50
4) 2차 표현 _ 비평적 읽기를 통한 재구성 52
5) 색채계획 53
6) 매체 선택 55
7) 3차 표현 _ 채색 55
8) 4차 표현 _ 비평적 읽기를 통한 재구성 56
2. 발현적·순환적 교육과정 58
3. 토론 및 제언 60
III. "자유토론식 의미만들기 미술교육" 의 적용 방안 62
1. "자유토론식 의미만들기 미술교육" 의 환경 창조하기 63
2. "자유토론식 의미만들기 미술교육" 수업 모형 68
결론 74
참고문헌 78
ABSTRECT 81
〈표 1〉 _ 1차 밑그림 51
〈표 2〉 _ 비평적 읽기를 통한 재구성 1단계 52
〈표 3〉 _ 문화적 자료 지원 및 색채계획 54
〈표 4〉 _ 4차 표현 56
〈표 5〉 _ 2차 문화적 자료 지원 및 재구성 57
〈표 6〉 "자유토론식 의미만들기 미술교육" 교수-학습 모형 70
〈표 7〉 문화적 자료의 해석적 비평 단계 71
〈그림 1〉 문화적 자료. Egon Schiele. 〈Portrait Of A Woman〉. 49
〈그림 2〉 색채계획을 위한 문화적 자료. Munch 〈The Scream〉. 1893 54
〈그림 2〉 색채계획 을 위한 문화적 자료. Klimt. 〈에밀리 플뢰게의 초상화〉. 1902 57
〈그림 2〉_ 발현적·순환적 교육과정의 일반화 59
〈그림 3〉 "자유토론식 의미만들기 미술교육" 순환 과정 도식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