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시각문화는 일상 문화 속에서 다양한 시각 이미지들을 접하게 된 배경에 따라 탄생하였고 시각 이미지에 끊임없이 노출되는 상황에서 미술 교육계에서도 시각 이미지에 대한 미술 비평 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며 미디어를 통한 이미지가 폭발하고 있는 현재, 미디어 아트의 중요도가 커지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기술의 발달은 소셜 미디어라는 새로운 매체를 등장시켰으며, 소셜 미디어는 예술계에서 굳건히 자리 잡고 있던 비평가의 비평 영역을 침범하기에 이르렀다. 그것은 일반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이 예술 작품에 대한 자신만의 느낌이나 정보를 무수한 타자에게 공개하는 것으로 미술 비평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부담없이 접할 수 있는 존재가 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예술계의 변화에 대한 학교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학교 현장과 일상의 괴리를 낳게 되었다. 또한 전문 비평가가 아닌 일반인이 생산하는 소셜 미디어에서의 작품 비평은 종종 잘못된 정보나 지나치게 주관적인 의견만 제시하는 등 전문성과 지속성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미디어 아트와 소셜 미디어의 교육적 의의를 밝혀 교육의 필요성을 정당화하고, 소셜 미디어를 통한 비평학습으로 올바른 미디어 아트 비평 정보를 읽고 쓰는 능력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를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것은 미디어 아트에 대한 비평 능력을 기를 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에서의 비평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선, 미디어 아트와 소셜 미디어의 성격과 교육적 의의를 분석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방향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미디어 아트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한 작품들과 신속한 의견 교류가 가능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정보 왜곡 가능성이 낮은 블로그, 위키가 수업에 적절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미디어 아트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기를 수 있으며 소셜 미디어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가능한 소셜 러닝, 사람들 간의 관계 형성이 핵심인 사회적 구성주의와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소셜 미디어와 결합하여 상승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구체적인 비평 학습의 교수·학습 모형을 제안하고자 정보화 사회에서 가지게 되는 여러 복잡한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 문제중심학습 이론을 고찰하였다. 또한 비평적 탐구 과정에 있어 세부적 활동 방법에 대한 일례를 보여주는 문제중심학습과 게히건의 비평적 탐구 활동과의 유사성을 통해 비평학습 진행단계를 도출할 수 있었고 여기에 수업 진행 단계별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최종 수업모형을 제작하였다.
제작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 후 이루어진 분석은 각 조별 수업 적용 결과, 활용된 소셜 미디어별 적용 결과, 문제중심학습을 비평수업에 적용한 결과, 설문조사 및 모둠별 평가 분석이다. 각종 분석을 종합한 결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 비평학습의 긍정적인 측면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디어 리터러시가 향상되었다. 둘째, 소셜 미디어의 교육적 효용성이 입증되었다. 셋째, 문제중심학습은 학생들의 수업 흥미도를 향상시켰다. 넷째, 협동학습을 통해 다양하고 깊이 있는 문제해결이 가능하였다.
반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 비평 교육의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중심학습 적용 시 여유 있는 수업시간이 필요하다. 둘째, 문제중심학습의 과정을 학생들이 충분히 익혀야 한다. 셋째, 작품의 조형요소 및 원리에 대한 비평이 소홀해지지 않도록 학생들에게 주의시킨다. 넷째, 수업 초반에 교사가 학습할 문제를 제시할 때 이를 학생들에게 충분히 이해시켜야 한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 비평 교육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였고, 미디어 리터러시를 향상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본 연구가 향후 이와 관련된 연구에 기여되길 바라며, 보다 다양한 작품과 소셜 미디어, 학습 모형을 적용한 연구가 지속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