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3. 연구의 제한점 16
II. 네트워크 혁명과 미술계의 변동 18
1. 미디어 아트의 이해 19
1) 미디어 아트의 등장 19
2) 미디어 아트와 상호작용성 20
3) 미디어 아트 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23
2. 소셜 미디어와 미술비평문화 25
1) 소셜 미디어의 이해 26
2) 소셜 미디어의 교육적 의의 35
3) 소셜 미디어에서의 미술 비평 현황 38
4) 소셜 미디어에서의 미술 비평이 지닌 시사점 40
III. 구성주의 교육과 미술비평 44
1. 구성주의의 이해 44
1) 구성주의의 정의 및 구분 45
2) 문제중심학습(PBL) 46
2. 미술비평학습의 이해 52
1) 펠드먼의 비평적 담화 52
2) 게히건의 비평적 탐구 54
3. 문제중심학습(PBL)원리에 따른 비평적 탐구 설계 57
IV.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 비평학습의 실제 60
1.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소셜 미디어와 감상 영역의 연관성 60
1)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감상영역 분석 60
2) 2007년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감상영역 분석 61
2.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 비평학습의 방향 64
1) 연구대상 64
2) 문제 개발 64
3) 소셜 미디어 활용 수업설계 73
4)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 비평 수업 적용 75
3. 적용 결과 및 분석 81
1) 수업의 적용 81
2) 소셜 미디어별 적용 결과 분석 89
3)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비평 단계 분석 91
4) 설문조사 및 모둠별 평가 분석 95
V.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09
참고문헌 112
ABSTRACT 118
부록 121
〈표1〉 소셜 미디어의 종류 및 특성 28
〈표2〉 국내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유형 30
〈표3〉 소셜러닝에 대한 다양한 해석 36
〈표4〉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비교 45
〈표5〉 전통 수업과 문제중심학습의 차이 47
〈표6〉 문제중심학습의 전개과정(Barrows & Myers, 1994) 48
〈표7〉 문제 확인 단계의 예 50
〈표8〉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습자에게 제시 가능한 교사의 질문 유형의 예 51
〈표9〉 탐구단계와 비평적 탐구 단계 55
〈표10〉 비평적 탐구과정, 문제중심학습 전개과정의 관련성 57
〈표11〉 문제중심학습에서의 문제의 특성 64
〈표12〉 미디어 아트 단원 교과서 분석 65
〈표13〉 미디어 아트 관련 학습목표와 내용 66
〈표14〉 문제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67
〈표15〉 '블로그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 전시 작품 비평' 의 문제 초안 68
〈표16〉 교과서별 미디어 아트 작품 분석 69
〈표17〉 상호작용성을 가진 미디어 아트의 분류 71
〈표18〉 수업용 미디어 아트 작품 정보 72
〈표19〉 수업활동에 활용된 소셜 미디어 기능 73
〈표20〉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 비평 수업 설계 74
〈표21〉 1차시 교수-학습 계획 75
〈표22〉 2차시 교수-학습 계획 78
〈표23〉 3차시 교수-학습 계획 80
〈표24〉 미디어 아트 인지도 문항 97
〈표25〉 미술 비평에서의 소셜 미디어 활용 능력 관련 문항 98
〈표26〉 미디어 비판 능력 관련 문항 99
〈표27〉 창의적 표현 능력 수업 관련 문항 100
〈표28〉 소통 능력 수업 전 관련 문항 101
〈표29〉 반추노트와 모둠별 평가지 작성 예 106
〈그림1〉 참여 TV Participation TV , 1969 22
〈그림2〉 읽을 수 있는 도시 The Legible City, 1990 22
〈그림3〉 ZENetic Computer, 2003 23
〈그림4〉 Sansui ink panting, 2011 23
〈그림5〉 마이피플의 모바일 버전과 PC버전 31
〈그림6〉 스프링노트의 개인노트와 그룹노트 33
〈그림7〉 패션 파워 블로거의 예 34
〈그림8〉 click! A Crowd-Curated Exhibition에 전시된 한 작품 39
〈그림9〉 트위터와 블로그에서의 백남준 작품 비평 사례 39
〈그림10〉 폴리보어 사이트의 예 40
〈그림11〉 트위터에서의 미술비평의 예 40
〈그림12〉 블로그에서의 미술비평의 예 41
〈그림13〉 네이버 블로그 홈의 미술·디자인 파워 블로그 41
〈그림14〉 블로그에서의 좋은 미술 비평 사례(1) 42
〈그림15〉 블로그에서의 좋은 미술 비평 사례(2) 42
〈그림16〉 문제중심학습 절차 49
〈그림17〉 미디어 아트에 대한 기사 67
〈그림18〉 포털사이트로 검색한 뉴스목록 67
〈그림19〉 1조의 스프링 노트 사용 모습 81
〈그림20〉 1조의 블로그 업로드 결과 82
〈그림21〉 1조의 작품 재창조 결과 83
〈그림22〉 2조의 스프링 노트 사용 모습 84
〈그림23〉 2조의 블로그 업로드 결과 84
〈그림24〉 2조의 작품 재창조 결과 85
〈그림25〉 3조의 스프링 노트 사용 모습 86
〈그림26〉 3조의 블로그 업로드 결과 86
〈그림27〉 3조의 작품 재창조 결과 87
〈그림28〉 2조의 브레인 라이팅 활동 93
〈그림29〉 1조의 결론 도출 94
〈그림30〉 '여러분은 어떤 소셜 미디어를 써본 경험이 있습니까?'에 대한 수업 전/후 결과 96
〈그림31〉 질문 '여러분은 어떤 소셜 미디어가 미술 비평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수업 전/후 결과 96
〈그림32〉 수업 전/후 미디어 아트 인지도 97
〈그림33〉 미술 비평에서의 소셜 미디어 활용 능력 수업 전/후 비교 98
〈그림34〉 미디어 비판 능력 수업 전/후 비교 99
〈그림35〉 창의적 표현 능력 수업 전/후 비교 100
〈그림36〉 창의적 표현 능력 수업 전/후 비교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