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14
3.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미술 비평의 개념 16
2. 미술 비평의 유형 18
3. 미술비평 교육에서 도상학적 교육의 의의 30
4. 미술교육에서 미술 비평의 필요성 31
1) 2011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31
2) 미술 비평의 교육적 기능 34
III. 파노프스키의 도상해석학 38
1.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개념 38
2. 파노프스키의 도상해석학 기본입장 39
3. 파노프스키의 도상해석학 3단계 40
4. 파노프스키의 도상해석학의 의의 44
IV. 연구방법 46
1. 연구사례 선정을 위한 현안검토 46
2. 연구사례 선정 및 연구방법 47
1) 연구사례 선정 47
2) 연구방법 48
3. 연구자의 방법적 반성 및 연구 참여자 윤리적인 문제 51
V. 도상해석학을 적용한 미술비평 연구사례분석 52
1. 각 연구사례 구성요소 52
1) 연구자 P 의 미술비평교육 사례 52
2) 연구자 K 의 미술비평교육 사례 62
2. 종합적 사례분석 및 결과 77
VI. 결론 80
참고문헌 85
ABSTRACT 88
〈표 1〉 비평 유형의 비교 27
〈표 2〉 학년 군별 수준 변화 32
〈표 3〉 중학교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 미술과 내용 체계 비교 33
〈표 4〉 파노프스키의 도상해석학 구조 42
〈표 5〉 연구자 특성 48
〈표 6〉 심층면담 질문지 49
〈표 7〉 연구자 P 의 프로그램 모형 53
〈표 8〉 사과바구니가 있는 정물의 작품 분석 요약 55
〈표 9〉 연구자 K 의 프로그램 모형 63
〈표 10〉 도상해석학의 미술 비평 모형 〈그림 2〉, 〈그림 3〉, 〈그림 4〉 66
〈표 11〉 심층면담 질문지 87
〈그림 1〉 세잔, 사과바구니가 있는 정물, 유채, 65.5×81.3cm, 1890 ~ 1894,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54
〈그림 2〉 김홍도, 씨름, 지본담채, 27.0×22.7cm, 18세기, 국립중앙박물관 63
〈그림 3〉 김홍도, 무동, 지본담채, 27.0×22.7cm, 국립중앙박물관 63
〈그림 4〉 신윤복, 단오풍정, 종이에 수묵 담채, 28.2 ×35.2cm, 간송미술관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