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사고의 확대와 정서적 발달을 위해서는 경험이 필요하다. 경험은 직접적인 활동과 간접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간접경험의 비중을 크게 차지하는 것이 텍스트를 읽고 이미지를 보는 시각적 작용이라 할 수 있다.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어우러진 책이며 이야기를 담아내는 것에 대해 제한이 없는 매체라고 할 수 있다. 학령기 아동과 그림책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해석의 지표가 넓어지는 중요한 과정에서 아동은 수많은 그림책들을 보면서 성장한다.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은 표현양식과 표현매체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활용매체의 범위가 넓고 다양하여 미술교육활동에 효과적인 교육매체이다.
제 II장에서는 일러스트레이션의 정의와 분류에서 더 나아가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의 이해를 위해 정의를 살펴보고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양식을 분류하여 보고 아동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형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표현매체를 정리함으로써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매체의 특성과 예시를 제시하였다.
제 III장에서는 학령기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전·후기의 범위 설정과 인지발달의 과정, 미술표현의 발달단계, 심리 사회적 행동단계 등으로 조명하여 알아보았고 덧붙여 그림책과 아동의 연계성 및 미술교육적인 효과성에 대해 연결하였다.
제 IV장에서는 각국을 대표할 수 있는 특성과 감성을 지닌 작가들의 생각과 작품사례들을 접하면서 아동을 위해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며 자신 안에 있는 아동기적인 감성을 끌어올리려는 작가들의 열정과 사랑을 볼 수 있었다.
제 V장에서는 그림책을 활용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학습 모형들은 각각의 주안점이 비평 감상, 색채 활용, 통합적 접근등으로 나뉘어져 연구된 점을 찾을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이를 적용하여 학령기 아동과 함께 그림책으로 미술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림책을 보며 자신의 이야기를 대입하거나 새로운 구성을 하는 아동의 미술활동을 통해 그림책활용이 미술수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효과성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의 미술교육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방과 후 공부방 지역아동센터의 미술수업에서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학령기 아동 중심의 공부방운영체제를 가진 아동복지기관이다. 이 곳 에는 다양한 그림책들이 그 어떤 미술수업 활용 재료 보다 많이 즐비 되어 있다. 때문에 아동과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적용 수업이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현장이며 이를 통해 아동에게 미술수업시간에 그림책을 활용하여 기법배우기, 내용 익히기, 재해석의 과정을 가질 수 있었다.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을 함으로써 그림을 이해하고 기법을 배우며 아동이 그림의 주체적인 해석자가 되어 본인의 이야기로 풀어나가는 시간을 가져보며 아동이 바라보는 그림의 시각과 생각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미술교육의 관점으로 그림책을 활용하여 학령기 아동에게 효과적으로 교육 방안을 적용할 수 있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