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 목적 및 의의 9
2. 연구 방법과 범위 11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론적 이해 13
1. 일러스트레이션의 이해 13
2. 일러스트레이션의 역사 및 분류 14
1) 역사 14
2) 분류 15
3.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의 이해 17
1) 그림책의 정의 17
2) 그림책의 분류 17
3)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양식 19
4)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의 조형요소 23
5)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매체 23
III. 학령기 아동과 그림책의 상호 연계성 30
1. 학령기 아동의 개념 및 이해 30
1) 전기 아동 30
2) 후기 아동 31
2. 학령기 아동의 인지발달과정 31
1) 피아제 이론 32
2) 발달적 정보처리 이론 34
3) 맥락적 관점 - 비고츠키 이론 35
3. 학령기 아동의 감상능력 및 미술표현 36
1) 감상 능력 36
2) 미술 표현 36
4. 학령기아동과 그림책의 연관성 38
1) 아동과 그림책 38
2)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과 미술교육 39
3) 그림책활용의 기대효과 40
IV. 아동 그림책일러스트 작가 및 작품사례 43
1. 국외 43
1) 영국 43
2) 미국 47
3) 일본 50
2. 국내 52
1) 백희나 53
2) 최숙희 54
V. 그림책일러스트의 적용 및 수업방안 56
1. 수업구성 및 모형 56
1) 수업 구성 57
2) 수업모형 58
2. 현장적용 및 수업 사례 65
1) 책선정하기 65
2) 지도방향 65
3) 지도안 67
4) 활동사례 68
VI.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81
ABSTRACT 88
표 1. 일러스트레이션의 분류 16
표 2. 내용에 따른 그림책 분류 18
표 3.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양식적 분류 20
표 4.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조형요소 23
표 5.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매체 1 24
표 6.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매체 2 27
표 7.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 적응의 과정 32
표 8. 이중장치모형 - 다중기억모델 34
표 9. 그림책을 통한 예술교육의 개념모델 59
표 10. 비평적 미술 감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60
표 11. 창의적 문제 해결 모형을 적용한 색채표현 (김선희, 2009) 61
표 12. 해석학적 접근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감상 지도 63
표 13.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 활동 프로그램 모형 64
표 14. 그림책활용 미술 수업 지도방향 65
표 15.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 활용 미술수업 지도안 67
표 16. 그림책 수업 적용 사례 1 69
표 17. 그림책 수업 적용 사례 2 70
표 18. 그림책활용 수업적용 사례 3 71
표 19. 그림책활용 수업적용 사례 4 72
표 20. 그림책활용 수업적용 사례 5 73
표 21. 일러스트레이션 그림 수업적용 사례 1 74
그림 1. 『숲속재봉사』 24
그림 2. 『톡톡톡』 24
그림 3. 『마음씨 고운 풀』 24
그림 4. 『북쪽나라 여우 이야기』 25
그림 5. 『소소캣의 친구가 되어줄께』 25
그림 6. 『멍크의 입속나라 여행』 25
그림 7. 『구름나라』,『원 숭이학겨』,『밭갈이』 26
그림 8. 『이상한나라의 앨리스』 26
그림 9. 『Lesip de Bain』,『goolygooly』, 『나랑바꾸자』 27
그림 10. 『따르릉여보세요』, 『용의눈물』 27
그림 11. 『우산』 27
그림 12. 『체스터』 27
그림 13. 『즐거운 비』 28
그림 14. 『어느 날』 28
그림 15. 『연필하나』 28
그림 16. 『도토리자연책시리즈‘봄’』 28
그림 17. 엔서니브라운 그림책 45
그림 18. 존 버닝햄 그림책 46
그림 19. 모리스 샌닥 그림책 48
그림 20. 윌리엄 스타이그 그림책 49
그림 21. 아라이료지 그림책 51
그림 22. 나카가와 히로타카 그림책 52
그림 23. 백희나 그림책1 - 구름빵 53
그림 24. 백희나 그림책2 - 분홍줄 54
그림 25. 최숙희 그림책 - 괜찮아 55
그림 26. 초등학교 3학년 여자아이의 비평적 재해석 69
그림 27. 초등학교 4학년 여자아이의 이야기의 재구성 69
그림 28. 초등학교 2학년 남자아이의 형태 및 소재 참고 70
그림 29. 초등학교 2학년 여자아이의 이야기의 내면화 70
그림 30. 초등학교 2학년 남자아이의 이야기 재구성 71
그림 31. 초등학교 4학년 남자아이의 이야기 재구성 71
그림 32. 초등학교 1학년 남자아이의 내면화 72
그림 33. 유치부 7살아이의 재구성 72
그림 34. 초등학교 2학년 남녀아동의 같은 책 재구성 73
그림 35.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 1 74
그림 36. 아동의 재구성1 74
그림 37.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 2 (healing corn (Acrylic on canvas, 160.2×130.3, 2009) 75
그림 38. 아동의 재구성 3 75
그림 39. 아동의 재구성 5 76
그림 40. 아동의 재구성 4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