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1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I. 이론적 배경 13
1. 시대적 배경 13
2. 조선후기 회화의 전개 14
3. 조선 후기 회화의 미술사적 의의 15
II. 조선후기 회화의 유형 17
1. 풍속화의 특징 17
2. 민화의 특징 19
III. 조선 후기 회화에서 나타난 서민문화 23
1. 풍속화의 서민문화 23
1) 김흥도 27
2) 신윤복 39
3) 김득신 47
2. 민화의 서민문화 49
1) 화조도 57
2) 산수도 59
결론 62
참고문헌 63
ABSTRACT 67
〈표 1〉 《김홍도의 대표작과 내용》 28
〈표 2〉 《신윤복의 대표작과 내용》 39
〈표 3〉 《민화》 속 소재의 상징 분류 55
〈표 4〉 《민화》 주제별 분류 56
(그림1-1) 김홍도. 씨름. 29
(그림1-2) 김홍도. 씨름의 부분도. 29
(그림2-1) 김홍도. 서당. 31
(그림2-2) 김홍도. 서당의 부분도. 31
(그림3-1) 김홍도. 우물가 32
(그림3-2) 김홍도. 우물가의 부분도. 32
(그림4-1) 김홍도. 고기잡이. 34
(그림4-2) 김홍도. 고기잡이의 부분도. 34
(그림5-1) 김홍도. 기와이기. 34
(그림5-2) 김홍도. 기와이기의 부분도. 34
(그림6-1) 김홍도. 벼타작. 35
(그림6-2) 김홍도. 벼타작의 부분도. 35
(그림7) 김홍도. 담배썰기. 36
(그림8) 김홍도. 활쏘기. 37
(그림9-1) 신윤복. 월야밀회. 40
(그림9-2) 신윤복. 월야밀회의 부분도. 40
(그림10-1) 신윤복. 쌍검대무. 41
(그림10-2) 신윤복. 쌍검대무의 부분도. 41
(그림11) 신윤복. 단오풍정. 43
(그림12) 신윤복. 기방무사. 45
(그림13) 신윤복. 주유청강. 46
(그림14) 김득신. 파적도. 47
(그림15) 김득신. 투전도. 47
(그림16) 작자미상, 화조도, 20세기 전반, 지본채색, 8폭76x35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57
(그림17) 작자미상, 모란도, 19세기,지본채색, 각 174×47.5cm 호암미술관 소장 58
(그림18) 작자미상, 연화도, 19세기, 지본채색 58
(그림19) 작자미상, 금강산도, 19세기, 지본채색 60
(그림20) 작자미상, 관동팔경도,19세기 후반, 지본 수묵, 8폭 62×40cm,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60
(그림21) 작자미상, 소상팔경도, 19세기, 지본채색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