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의 내용 10
3. 연구의 제한점과 용어의 정의 11
II. 이론적 배경 13
1. 방과후학교의 현황 13
가. 방과후학교의 의의 13
나. 정부의 지원규정 15
다. 저소득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23
라. 다른 나라의 사례 27
III. 연구 방법 39
1. 실태조사 39
가. 학교 선정의 기준 39
나. 일산의 A중학교 40
다. 서울의 B중학교 44
2. 설문지 조사 57
IV. 연구 결과 및 해석 70
V. 결론 및 제언 72
1. 결론 72
2. 제언 73
참고문헌 76
부록 78
ABSTRACT 88
[표 1] 건강보험료기준 비적용대상자 16
[표 2] 신청항목 16
[표 3] 신청자격 18
[표 4] 각 기관에서의 역할 20
[표 5] 원격지 교통비 수당 산출기준 예시 : 스포츠강사 교통비 21
[표 6] 미국의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 28
[표 7] 공동작업의 내용 34
[표 8] 개방화 작업의 내용 34
[표 9] 스웨덴의 아동보육 38
[표 10] A중학교 방과후 수업 세부추진계획 41
[표 11] A중학교2012학년도 1학기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 42
[표 12] B중학교 2012학년도 학교 일정 45
[표 13] B중학교 2012학년도 방과후학교 교과교육 개설강좌 46
[표 14] B중학교 2012학년도 방과후학교 특기적성교육 개설강좌 48
[표 15] 운영현황 50
[표 16] 방과후 공부방 운영시간표 51
[표 17] 방과후 공부방 전체 프로그램 운영시간표 51
[표 18] 방과후 공부방 교과지도 학습 52
[표 19] 자기주도 학습 53
[표 20] 커리어 코치를 활용한 진로지도 53
[표 21] 학습각종 현창체험학습 54
[표 22] 대학생 멘토링 54
[표 23] 예산 활용 56
[그래프 1] 방과 후 보호자의 유무 57
[그래프 2] 방과 후 활동 58
[그래프 3] 방과후 수업을 어디에서 교육 받는가 59
[그래프 4] 사설학원과의 병행 59
[그래프 5] 만족도 60
[그래프 6] 방과후 교실에 대한 생각 61
[그래프 7] 본인의 선택 61
[그래프 8] 수업시간 62
[그래프 9] 싫은 점 63
[그래프 10] 친구사이 64
[그래프 11] 함께하는 학습 65
[그래프 12] 앞으로의 참여의사 65
[그래프 13] 온도에 따른 학습 환경 66
[그래프 14] 재료 지원 66
[그래프 15] 장점 67
[그래프 16] 방학동안 방과후 수업 68
[그래프 17] 교사의 수 69
[그래프 18] 자신감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