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및 방법 12
3. 연구의 한계 및 제한점 12
제2장 국내 초·중·고·대학생 이러닝 실태 조사 13
1. 이러닝의 정의에 관하여 13
2. 이러닝의 발달과정 15
가. 인터넷의 활성화 16
나. 기대감 고조 16
다. 침체 및 조정기 16
라. 이러닝의 대중화 16
마. 향후 발전 방향 17
3. 초·중·고 이러닝 현황 18
가. 초등학생을 위한 이러닝 19
나. 중·고 학생을 위한 이러닝 20
4. 대학생 이러닝 이용 현황 23
5. 이러닝의 주요 동향과 이슈 24
제3장 국내 이러닝 교육방법 비교분석 및 제안 27
1. 국내 이러닝 교육의 분석 27
가. 연구 방법 28
나. 조사 대상 및 설문 방법 29
다. 실증 분석 33
라. 연구의 결과 48
2. 국내 이러닝 교육의 장·단점 50
가. 조사연구를 통한 국내 이러닝 교육의 장점 50
나. 조사연구를 통한 국내 이러닝 교육의 단점 51
3. 국내 이러닝 교육에 대한 제안 51
제4장 ARCS 동기전략을 통한 이러닝 교수학습활동의 교육적 방향성 53
1. ARCS 동기전략에 관하여 53
가. 주의집중(Attention) 54
나. 관련성(Relevance) 55
다. 자신감(Confidence) 56
라. 만족감(Satisfaction) 57
2. ARCS 모델 기반 설계전략 59
가. 주의력을 높이기 위한 이러닝 설계 방법 59
나. 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이러닝 설계 방법 60
다. 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이러닝 설계 방법 62
라. 만족감을 높이기 위한 이러닝 설계 방법. 64
3. ARCS 동기전략의 효과 64
4. E-Learning Activities 66
제5장 결론 70
참고문헌 73
ABSTRACT 74
[표1] 충북 사이버가정학습 운영 현황 22
[표2] 신뢰도 항목총계통계량 33
[표3] 학습목표 문항지 독립표본검점 35
[표3-1] 학습목표 문항지 집단통계량 36
[표4-1] 지식정보 문항지 독립표본검정 37
[표4-2] 지식정보 문항지 집단통계량 37
[표5-1] 일관성과 적절성 문항지 독립표본검정 39
[표5-2] 일관성과 적절성 문항지 집단통계량 39
[표6-1] 학습동기전략 문항지 독립표본검정 41
[표6-2] 학습동기전략 문항지 집단통계량 41
[표7-1] 상호작용 문항지 독립표본검정 43
[표7-2] 상호작용 문항지 집단통계량 43
[표8-1] 내용제시 문항지 독립표본검정 45
[표8-2] 내용제시 문항지 집단통계량 45
[표9-1] 교수학습전략 문항지 독립표본검정 47
[표9-2] 교수학습전략 문항지 집단통계량 47
[표10] ARCS 모형과 동기전략 58
[그림1] 사이버가정학습 운영도 21
[그림2] 이러닝 액티브티 설계 66
[그림3] 이러닝의 성장발전 모습 68
[설문지] 대학 e-러닝 수업의 실태조사 설문서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