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 문제 및 방법 13
1.3. 연구 범위 및 제한점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초등학교에서의 역사교육 15
2.2. 5학년 개정 사회과 교과서 17
2.3. 개정 교육과정의 역사 영역 개정 내용 18
제3장 초등학교 5학년 사회 교과서 역사 영역 내용 분석 20
3.1. 초등 사회과 역사 교과서 구성 체계 20
3.1.1. 5학년 사회과 교과서 구성 체계 20
3.1.2. 5학년 '사회과 탐구' 구성 체계 25
3.1.3. 5학년 사회과 교과서 단원 구성 26
3.1.4. 5학년 사회과 교과서 분량 분석 32
3.2. 개정 교육과정 5학년 사회과 교과서 분석 33
3.2.1. 5학년 사회과 교과서에서 제시한 단원 33
3.2.2. 5학년 사회과 교과서 단원별·영역별 내용 분석 38
3.2.3.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교과서 배당 시간 40
3.3. 5학년 사회과 교과서 내용분석 43
3.3.1. 역사적 인물 분석 43
3.3.2. 교과서 내 등록된 지명 분석 51
3.3.3. 주변 국가와의 관계 서술 분석 62
3.3.4. 5학년 사회과 교과서 시각 자료 분석 68
제4장 요약 및 결론 71
참고문헌 74
ABSTRACT 77
표 3-1. 제 7차 교육과정 사회과 교과서 구성 체계 22
표 3-2. 2007년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 교과서 역사 영역 구성 체계 22
표 3-3. '사회' 교과서 구성 체계 24
표 3-4. 5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 단원 구성표 26
표 3-5. 5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 단원 구성표 28
표 3-6. 사회과 교과서 분량 분석 32
표 3-7. 5학년 1학기 1단원 내용 34
표 3-8. 5학년 1학기 2단원 내용 35
표 3-9. 5학년 1학기 3단원 내용 36
표 3-10. 5학년 2학기 1단원 내용 36
표 3-11. 5학년 2학기 2단원 내용 37
표 3-12. 5학년 2학기 3단원 내용 38
표 3-13. 단원별·영역별 내용 분석 39
표 3-14. 5학년 사회과 시대별 시간 배당 41
표 3-15. 5학년 사회과 시대별·영역별 배당 시간 분석 42
표 3-16. 단원별 인물 수 분석 44
표 3-17. 시대별·항목별 인물 수 분석 45
표 3-18. 인물 관련 부가 설명 분석 46
표 3-19. 인물의 빈도 분석 48
표 3-20. 인물의 서술 분석 49
표 3-21. '사회' 교과서에 수록된 지명 분석 52
표 3-22. '사회' 교과서 국내 주요 지명 분석 56
표 3-23. '사회' 교과서 국외 주요 지명 분석 57
표 3-24. '사회과 탐구'에 수록된 주요 지명 분석 58
표 3-25. '사회과 탐구'의 국내 주요 지명 분석 61
표 3-26. '사회과 탐구'의 국외 주요 지명 분석 61
표 3-27 주변 국가 관계 서술 내용 분석 - 1학기 63
표 3-28 주변 국가 관계 서술 내용 분석 - 2학기 65
표 3-29. 단원별·유형별 시각 자료 분석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