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성 기법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서울 소재 K초등학교 3학년 57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통제집단을 구분하여 실험집단에게는 8주 동안 창의성 기법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실시하지 않았다. 또한 독서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창의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TCT(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 사전검사용으로 언어B형을, 사후검사용으로 언어A형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게 적용한 8주간의 독서 프로그램은 참고 논문을 비롯하여, 현직 담임교사의 조언과 초등학교 3학년의 읽기 교과 과정과 권장 도서들을 함께 참고하였으며 창의성 계발을 위한 기법들을 활용하였다.
자료 처리를 위해서는 창의성 검사 점수들(총 창의성 점수, 독창성 점수, 융통성 점수, 유창성 점수)에 대한 평균과 표준 편차를 산출한 후에 t검증을 통해 그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점수를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창의성 기법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는 더욱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