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용어의 정의 12
C. 연구의 제한점 14
D. 연구 가설 15
II. 이론적 배경 16
A. 독서와 독서교육 16
B. 창의성 18
1. 창의성의 개념 18
2. 창의성 검사 종류 21
3. 언어 창의성 21
4. 창의성 기법 23
C. 선행 연구 29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1
A. 연구 대상 31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인원구성 31
B. 측정 도구 32
1. 창의성 검사(TTCT) 32
2. TTCT 언어검사의 구성 32
3. TTCT 언어검사의 영역별 신뢰도 34
C. 실험 설계 35
D. 독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진행 35
1. 도서 및 관련 단원 36
2. 독서 프로그램 진행 내용 및 방법 38
3. 독서 프로그램 진행 상세 내용 39
E. 자료 분석 42
IV. 연구 결과 43
A. 연구 결과 43
1)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검사 43
2)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 결과 44
3)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결과 45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비교 46
V. 결론 및 제언 48
A. 결론 및 논의 48
B. 제언 49
참고문헌 50
부록 55
ABSTRACT 63
〈표 1〉 스캠퍼 약자 의미 25
〈표 2〉 육사모 사고 26
〈표 3〉 인원구성 31
〈표 4〉 TTCT 유형 A·B 하위 검사별 측정 영역 34
〈표 5〉 TTCT 검사의 신뢰도 34
〈표 6〉 실험 설계 35
〈표 7〉 독서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도서 및 관련 단원 37
〈표 8〉 창의성 향상 독서 프로그램/ 총 8회기 (주 1회, 40분) 38
〈표 9〉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검사 차이분석 43
〈표 10〉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 차이분석 44
〈표 11〉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 차이분석 45
〈표 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차이분석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