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육서비스 마케팅믹스가 소비자만족 및 긍정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파악하여 학원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학부모의 인식에 대한 마케팅 자료를, 자녀에게 학원교육을 시키고자 하는 학부모들에게는 학원 인식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에 있으며, 특히 프랜차이즈 학원과 전문 학원 사이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비교함으로써 각 학원들의 차이점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효과적인 자료를 도출해내고자 한다.
첫째, 학원의 교육서비스 마케팅 믹스가 학원 이용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현재 다니고 있는 학원의 인지도가 높거나 학원등록 후 지속적인 관리가 잘 될수록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청의 교육방침이나 학교의 시험정보에 대한 신속한 제공능력이 있고, 교육과 교재의 커리큘럼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학원의 위치가 좋거나 학원이 판촉을 잘하고 있거나 원장과 강사의 교육방식이 좋을수록 이용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적이 매개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Product가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나 성적향상이 수반되어야 Product에 대해 소비자 이용만족이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People은 부분매개가 되어 성적향상이 수반 될 경우 이용만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자체만으로도 이용만족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원의 이용만족도가 이용자의 긍정적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용만족이 이루어졌을 때 추천 의도에 영향을 나타났으며, 재구매 의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원의 6P 품질이 학원형태에 따라 차이가 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은 t-test에 의한 평균차이검증 결과, Product, Promotion은 프랜차이즈 학원에서 더 높게 기각이 되는 반면, Place, People의 경우 전문 학원에서 더 높게 기각이 되어 프랜차이즈 학원과 전문 학원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학원과 전문 학원은 각자 차별화 된 전략을 통해 학원 소비자에게 긍정적 행동의도를 미칠 수 있게 마케팅 전략 및 경영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