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의 구성 15
1. 연구방법 15
2.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7
제1절 교육서비스 마케팅믹스 17
1. 교육서비스 마케팅의 정의 17
2. 기존의 교육서비스 마케팅의 요소 18
3. 확장된 교육서비스 마케팅믹스 6P 19
제2절 학원 교육서비스품질에 따른 소비자만족 23
1. 교육서비스의 가치평가와 품질 23
2. 학원 교육의 소비자만족 요인 28
3. 학원교육의 품질과 소비자만족의 관련성 33
4. 소비자만족의 결과 36
제3절 행동의도 40
1. 행동의도의 개념 40
2. 행동의도의 구성요소 및 측정 변수 41
제4절 프랜차이즈 학원 45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징 45
2. 학원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 47
제5절 전문학원 50
1. 우리나라 학원의 현황 50
2. 전문학원 시장: 영어 학원을 중심으로 54
제6절 프랜차이즈 커피점과 전문 커피점의 비교 선행연구 분석 56
1. 프랜차이즈 커피점 56
2. 전문 커피점 56
3. 프랜차이즈 커피점과 전문 커피점의 선행연구 59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62
제1절 연구모형 62
제2절 연구가설 64
1. 연구가설 1: 교육서비스 6P 품질이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4
2. 연구가설 2: 교육서비스 6P 품질이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적향상이 매개 64
3. 연구가설 3: 학원 이용 만족이 긍정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65
4. 연구가설 4: 학원 형태에 따라 6P 품질의 차이 66
제4장 자료분석 및 가설검증 67
제1절 표본의 특성 67
제2절 척도의 신뢰성 분석 및 상관관계 68
제3절 연구가설 검증 70
1. 가설1의 검증: 학원의 6P품질과 이용만족도 70
2. 가설2의 검증: 6P 품질, 이용만족도와 성정향상 71
3. 가설3의 검증: 이용만족도, 긍정적 행동의도 78
4. 가설4의 검증: 학원형태, 6P 품질 80
제5장 결론 81
제1절 연구결과 및 연구의미 82
제2절 한계점과 미래연구를 위한 제언 83
참고문헌 84
부록_설문지 90
ABSTRACT 95
〈표 2-1〉 학원 교육 마케팅믹스 23
〈표 2-2〉 서비스품질의 10가지 차원 26
〈표 2-3〉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개념비교 36
〈표 2-4〉 연도별 학원 현황(1998년 ~ 2003년) 50
〈표 2-5〉 연도별 학원 현황(2004년 ~ 2008년) 51
〈표 2-6〉 2009년 학원 현황 52
〈표 2-7〉 연도별 수강생 현황 53
〈표 2-8〉 연도별 강사 현황 54
〈표 2-9〉 2011년 국내 커피전문점 점포 수 56
〈표 2-10〉 연도별 커피 수입량 변동 추 58
〈표 2-11〉 커피전문점 유형별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비교에 관한 연구 설문 문항 60
〈표 4-1〉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68
〈표 4-2〉 주요 변수들의 상관계수 69
〈표 4-3〉 가설1의 다중회귀분석결과 71
〈표 4-4〉 1단계 Product-성적향상 단순회귀분석 결과 72
〈표 4-5〉 2단계 Product-이용만족도 단순회귀분석 결과 72
〈표 4-6〉 3단계 Product, 성적향상-이용만족도 다중회귀분석 결과 73
〈표 4-7〉 1단계 Price-성적향상 단순회귀분석 결과 74
〈표 4-8〉 1단계 Place-성적향상 단순회귀분석 결과 74
〈표 4-9〉 1단계 Promotion-성적향상 단순회귀분석 결과 75
〈표 4-10〉 2단계 Promotion-이용만족도 단순회귀분석 결과 75
〈표 4-11〉 3단계 Promotion, 성적향상-이용만족도 다중회귀분석 결과 76
〈표 4-12〉 1단계 People-성적향상 단순회귀분석 결과 76
〈표 4-13〉 2단계 People-이용만족도 단순회귀분석 결과 77
〈표 4-14〉 3단계 People, 성적향상-이용만족도 다중회귀분석 결과 77
〈표 4-15〉 1단계 Physical Evidence-성적향상 단순회귀분석 결과 78
〈표 4-16〉 가설3-1의 단순회귀분석결과 79
〈표 4-17〉 가설3-2의 단순회귀분석결과 79
〈표 4-18〉 가설4의 t-test결과 80
〈그림 2-1〉 고객만족이 필요한 이유 28
〈그림 2-2〉 구매주기 32
〈그림 2-3〉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 34
〈그림 3-1〉 연구모형 설계 62
〈그림 3-2〉 연구모형 설계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