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연구방법, 연구의 구성 15
1. 연구의 대상 및 연구방법 15
2.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서비스마케팅 믹스에 대한 선행연구 18
1. 서비스 마케팅믹스 정의 18
2.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인 20
3. 고객만족 21
4.긍정적 행동의도 22
제2절 공인인증서비스에 관한 기존 연구 분석 및 현황 23
1. 공인인증서 기존 연구 분석 23
2. 공인인증서비스 현황 24
제3절 7P에 따른 공인인증서비스 분석 27
1. 상품(Product) - 공인인증서 상품 27
2. 가격(Price) - 공인인증서 판매가격 28
3. 경로(Place) - 공인인증서 신청페이지 및 등록대행기관 29
4. 촉진(Promotion) - 공인인증서 판촉 및 홍보 30
5. 과정(Process) - 공인인증서 발급절차 30
6. 물리적 근거(Physical Evidence) - 공인인증서 발급창구 32
7. 사람(People) - 고객만족센터, 종업원의 태도 32
제4절 보안성 인식 및 안정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 33
1. 공인인증서 보안성 인식에 대한 이론적 배경 33
2. 공인인증서 안정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 34
제3장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의 설정 35
제1절 연구모형 35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36
1. 연구가설 1 : 공인인증서의 7P 품질이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6
2. 연구가설 2 : 공인인증서 이용 만족이 긍정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37
3. 연구가설 3 : 공인인증서 7P의 품질이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보안성 인식이 매개 38
제4장 연구방법 39
제1절 표본의 특성 39
1. 조사시기와 대상 및 조사방법 39
2. 분석방법 39
3. 설문지 구성 40
제2절 척도의 신뢰성 분석 및 상관관계 41
제3절 가설검증 43
1. 가설 1의 검증 43
2. 가설 2의 검증 47
3. 가설 3의 검증 48
제5장 결론 59
제1절 연구결과 및 의미 5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미래연구를 위한 제언 61
참고문헌 62
설문지 66
Abstract 71
〈표 2-1〉 서비스 마케팅 믹스 : 확장된 마케팅 믹스 19
〈표 2-2〉 서비스품질을 결정하는 다섯 가지 요인들 20
〈표 2-3〉 고객 서비스 품질의 다섯 가지 차원 적용 - 공인인증서비스 21
〈표 2-4〉 공인인증서비스 국내 문헌 요약(내용없음) 11
〈표 2-5〉 공인인증기관 지정현황 24
〈표 2-6〉 공인인증기관 이용분야 26
〈표 2-7〉 공인인증서 상품 28
〈표 2-8〉 공인인증서 발급 수수료 29
〈표 4-1〉 설문지 구성 40
〈표 4-2〉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41
〈표 4-3〉 주요 변수들의 상관계수 42
〈표 4-4〉 가설 1의 다중회귀분석결과 44
〈표 4-5〉 사업자와 개인 간의 특성 45
〈표 4-6〉 공인인증서의 거래지속기간 특성 45
〈표 4-7〉 공인인증서 이용 빈도 특성 46
〈표 4-8〉 가설 2-1의 단순회귀분석결과 47
〈표 4-9〉 가설 2-2의 단순회귀분석결과 48
〈표 4-10〉 1단계 Product-보안성 인식 단순회귀분석 결과 49
〈표 4-11〉 2단계 Product-이용만족도 단순회귀분석 결과 49
〈표 4-12〉 3단계 Product, 보안성 인식-이용만족도 다중회귀분석 결과 49
〈표 4-13〉 1단계 Price-보안성 인식 단순회귀분석 결과 50
〈표 4-14〉 2단계 Price-이용만족도 단순회귀분석 결과 50
〈표 4-15〉 3단계 Price, 보안성 인식-이용만족도 다중회귀분석 결과 51
〈표 4-16〉 1단계 Place-보안성 인식 단순회귀분석 결과 51
〈표 4-17〉 2단계 Place-이용만족도 단순회귀분석 결과 52
〈표 4-18〉 3단계 Place, 보안성 인식-이용만족도 다중회귀분석 결과 52
〈표 4-19〉 1단계 Promotion-보안성 인식 단순회귀분석 결과 53
〈표 4-20〉 2단계 Promotion-이용만족도 단순회귀분석 결과 53
〈표 4-21〉 3단계 Promotion, 보안성 인식-이용만족도 다중회귀분석 결과 54
〈표 4-22〉 1단계 People-보안성 인식 단순회귀분석 결과 54
〈표 4-23〉 2단계 People-이용만족도 단순회귀분석 결과 55
〈표 4-24〉 3단계 People, 보안성 인식-이용만족도 다중회귀분석 결과 55
〈표 4-25〉 1단계 Physical Evidence-보안성 인식 단순회귀분석 결과 56
〈표 4-26〉 2단계 Physical Evidence-이용만작도 단순회귀분석 결과 56
〈표 4-27〉 3단계 Physical Evidence, 보안성 인식-이용만족도 다중회귀분석 결과 57
〈표 4-28〉 1단계 Process -보안성 인식 단순회귀분석 결과 57
〈표 4-29〉 2단계 Process-이용만족도 단순회귀분석 결과 58
〈표 4-30〉 3단계 Process, 보안성 인식-이용만족도 다중회귀분석 결과 58
〈그림 1-1〉 연구체계 17
〈그림 2-1〉 공인전자서명인증체계 25
〈그림 2-2〉 공인인증기관 지정현황 25
〈그림 2-3〉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 31
〈그림 3-1〉 연구모형 설계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