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16
1. 연구의 대상 16
2. 연구 방법 19
제2장 연예매니지먼트 산업과 대중음악 산업 21
제1절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의의와 특징 21
1.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의의 21
2.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특징 22
제2절 한국 대중음악 산업의 현황 24
1. 대중음악 산업의 현황 24
2. 대중 음악산업에서 오디션 프로그램의 등장과 의미 25
제3장 이론적 배경 29
제1절 대중음악 마케팅 전략 29
1. 가치제안 (value proposition) 29
2. 마케팅 전략 31
3. 시장리더의 가치제안 33
4. 도전자의 가치제안 35
제2절 제품 수명 주기 이론 36
1. 제품수명주기 36
2. 신제품의 성공과 실패 39
제3절 캐즘 이론 40
1. 기술 수용주기 이론 40
2. 다섯 가지 유형의 소비자 구성원 42
3. 제품 특징과 수용 속도 46
4. 과잉성숙 단계에서의 소비 유형 47
제4절 최소율의 법칙 50
제4장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 가수의 마케팅 사례분석 52
제1절 앨범 발표 현황 및 순위 분석 52
1. 허각 52
2. 존박 57
3. 장재인 61
4. 김지수 66
제2절 홍보활동 및 활동 유형분석 70
1. 스케줄 분석 70
2. 가수별 라디오 방송 횟수 71
제3절 이미지 차별화 분석 72
제4절 지지자 활동 분석 75
제5절 사례분석 결과 77
제5장 성공적인 성장기 마케팅 전략을 위한 제언 78
제1절 패트론(patron) 전략 78
제2절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 83
제3절 퍼스낼러티 (personality) 전략 84
제4절 프로덕트 (product) 전략 85
1. 완전완비제품 85
제5절 퍼블리시티(publicity) 전략 87
1. 이미지의 형성 87
2. 대중매체 전략 87
제6장 결론 89
제1절 연구의 결과와 실무적 의미 89
1. 대중음악 마케팅 믹스 5P 89
2. 캐즘 뛰어넘기와 완전완비제품 92
3. 리비히의 최소율의 법칙 9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93
1. 연구의 한계점 93
2. 향후 연구과제 94
참고문헌 95
설문지 98
ABSTRACT 101
〈표 1-1〉 연예매니지먼트사의 주요 업무내용 22
〈표 1-2〉 국내 음반산업의 분류별 규모 25
〈표 3-1〉 선구자 집단과 실용주의자 집단의 가치관 비교 45
〈표 3-2〉 과잉성숙단계 카테고리의 소비자 분류 48
〈표 4-1〉 허각의 앨범 발표 시기 52
〈표 4-2〉 허각의 멜론 (www.melon.com) 차트 (2012.04.28일 현재) 54
〈표 4-3〉 허각의 벅스뮤직 (www.bugs.co.kr) 차트 (2012.04.28일 현재) 55
〈표 4-4〉 허각 앨범이 Top100 차트에 머문 기간 56
〈표 4-5〉 존박 앨범 발표 현황 57
〈표 4-6〉 존박 앨범이 Top100 차트에 머문 기간 58
〈표 4-7〉 존박 멜론(www.melon.com)차트 순위 (2012.5.12 현재) 59
〈표 4-8〉 존박 벅스뮤직 (www.bugs.co.kr)차트 순위 (2012.5.12 현재) 60
〈표 4-9〉 장재인 앨범 발표 현황 62
〈표 4-10〉 장재인 발표앨범의 멜론(www.melon.com) 순위 63
〈표 4-11〉 장재인 발표앨범의 벅스뮤직(www.bugs.co.kr) 순위 64
〈표 4-12〉 장재인 앨범이 Top100 차트에 머문 기간 65
〈표 4-13〉 김지수 앨범발표 현황 66
〈표 4-14〉 김지수 발표앨범의 멜론(www.melon.com) 순위 67
〈표 4-15〉 김지수 발표앨범의 벅스뮤직 (www.bugs.co.kr) 순위 68
〈표 4-16〉 김지수 앨범이 Top100 차트에 머문 기간 69
〈표 4-17〉 분류별 활동 횟수 (2011.1~2012.4) 70
〈표 4-18〉 각 가수의 월별 라디오 방송 횟수〉 71
〈표 4-19〉 설문조사 집계 결과 (평균 점수 /10점 만점) 73
〈표 4-20〉 팬클럽 회원 수 및 갤러리 현황 76
〈그림 1-1〉 슈퍼스타K2 준우승자 존박(좌)과 우승자 허각(우) 17
〈그림 1-2〉 장재인(좌)과 김지수(우) 18
〈그림 3-1〉 가치제안 기술서 statement of value proposition 30
〈그림 3-2〉 SWOT분석의 가이드라인 33
〈그림 3-3〉 고객가치 개발을 위한 세 가지 원칙 34
〈그림 3-4〉 제품 수명주기 37
〈그림 3-6〉 주요한 제품의 수명주기 38
〈그림 3-6〉 기술수용주기모델과 캐즘 극복 전략 41
〈그림 3-7〉 기술 수용속도와 제품특징 47
〈그림 3-8〉 배너로 진열된 디지털 음악상품 49
〈그림 4-1〉 슈퍼스타K2 준우승자 존박 (M.net방송화면 캡쳐) 57
〈그림 4-2〉 장재인 M.net ‘슈퍼스타K’ 방송화면 캡처 61
〈그림 4-3〉 김지수 데뷔앨범 Chocolate Drive 66
〈그림 5-1〉 스타와 관객의 관계유형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