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체계 12
제2장 기업의 문화예술1)지원에 대한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현대사회의 기업윤리 15
제2절 메세나의 정의 21
제3절 메세나의 목적적 분류 24
1. 경영전략 26
2. 마케팅전략 28
3. 사회공헌 31
제4절 해외 메세나 현황 35
제5절 국내메세나 현황과 문제점 38
제3장 사회공헌으로서의 미술후원: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사례연구 46
제1절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사례 선정 배경 46
제2절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의 설립과정 47
제3절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의 사회공헌으로서의 미술후원 54
1.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의 미술후원 사례 54
2. 사회공헌으로서의 후원이 현대미술에 미친 영향 63
3. 시사점 65
제4장 결론 68
1. 연구의 목적과 방법론 68
2. 논문요약 68
3. 한계점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5
〈표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다양한 이해 20
〈표 2-2〉 기업메세나 동기에 관한 선행 연구 23
〈표 2-3〉 전략적 관점으로서의 메세나 활동 25
〈표 2-4〉 기업·재단의 문화예술 지원동기 인식 조사 34
〈표 2-5〉 기업의 문화예술 연도별 지원현황 41
〈표 2-6〉 국내 주요기업의 메세나 활동 사례 41
〈그림2-1〉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목적의 마케팅전략 차원 세부내용 31
〈그림3-1〉 좌. 왼쪽에서부터 알랭 도미니크 페렝(Alain Dominique Perrin), 마리- 클로드-보(Marie-Claude Beaud), 세자르 발다치니(Cesar Baldaccini) 우. 세자르 발다치니, 〈모조 시계 큐브 (Fake Watches Cube)〉, 1980. 50
〈그림3-2〉 주이 앙 조자(Jouy-en-Josas)에 설립한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1984. 52
〈그림3-3〉 장 누벨(Jean Nouvel)의 설계로 파리에 세운 까르띠에현대미술재단 건물 53
〈그림3-4〉 제라드 가루스트 전시전경, 1991. 56
〈그림3-5〉 〈투 프렌치(Too French)〉, 1991. 56
〈그림3-6〉 이 불, 〈모든 새로운 그늘〉, 가변크기, 2007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설치작 58
〈그림3-7〉 이 불, 〈별이 된 빌딩4〉, 131x71cm, 2007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설치작 58
〈그림3-8〉 〈언노운 퀀터티(Unknown Quantity)〉, 2002 59
〈그림3-9〉 사라 시, 〈오르다 보면 한곳에 모이게 마련〉, 다중매체, 가변크기, 1999.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설치작.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