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방법 및 범위 13
제2장 기업이미지 14
2.1. 기업이미지의 개념 14
2.2. 기업이미지 구성요소 16
2.3.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20
제3장 미디어 아트 21
3.1. 미디어 아트의 개념 21
3.1.1. 매체의 변화 23
3.1.2. 미디어 예술의 전개 30
3.2. 미디어아트 브랜딩의 의의와 특성 35
3.3. 대중과 미디어아트 39
제4장 기업에 이용된 미디어아트 사례 42
4.1. SKT-타워의 COMO 42
4.2. 신한은행 신사옥 / STN(State Tower Namsan) 47
4.3. W 워커힐 서울 〈우든 미러(Wooden Mirror)〉 52
4.4. 서울역 타임스퀘어 미디어 캔버스 54
4.5. BMW 〈키네틱 스컬프처(Kinetic Sculpture)〉 58
4.6. Sony와 Ralphlauren의 3D/4D 프로젝션 매핑 61
제5장 결론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1
표 2-1. 기업이미지 구성요소 18
표 2-1. 코모 주요 전시 리스트 46
표 2-2. STN(State Tower Namsan) 미디어 파사드 참여 작가 51
표 4-3. Pros & Cons 65
〈그림 2-1〉 앤디 워홀의 브릴로박스 28
〈그림 4-1〉 SKT- 타워 COMO의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전시 광경 42
〈그림 4-2〉 SKT- 타워 COMO의 《Poetry Mix-up》 전시 광경 43
〈그림 4-3〉 신한 은행 신사옥/ STN(State Tower Namsan) 47
〈그림 4-4〉 W 워커힐 서울 로비에 설치된 〈Wooden Mirror〉 52
〈그림 4-5〉 줄리앙 오피(Julian Opie)의 〈걷는 사람들(Walking people) 55
〈그림 4-6〉 양만기의 〈미메시스 스케이프(Mimesis Scape)〉 55
〈그림 4-7〉 BMW 〈키네틱 스컬프처(Kinetic Sculpture)〉 58
〈그림 4-8〉 뉴포머(Nuformer)의 Sony 3D 프로젝션 매핑(내용없음) 61
〈그림 4-9〉 UVA의 ralphlauren.com 10주년 기념 4D 프로젝션 매핑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