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3
1.3. 연구방법 및 논문체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문예회관 16
2.1.1. 문예회관의 정의 및 현황 16
2.1.2. 서울지역 문화향수 실태 25
2.1.3. 문예회관과 시니어고객 29
2.2. 시니어고객 32
2.2.1. 시니어고객의 정의 32
2.2.2. 시니어고객의 특징 35
2.3. 공연산업의 시장세분화 이론 38
2.3.1. 시장세분화 이론 38
2.3.2. 시니어고객 시장세분화 모델 50
2.4. 문예회관 이용률 향상 요인 51
2.4.1. 문예회관 이용의향에 대한 기존연구 51
2.4.2. 시니어고객 이용률 향상 요인 53
제3장 연구모형과 조사개요 67
3.1. 연구모형 67
3.1.1. 연구전개 방향 및 연구모형 67
3.2. 조사 개요 69
3.2.1. 조사 목적 69
3.2.2. 조사 내용 69
3.2.3. 조사 방법 70
제4장 자료 분석 및 이용률 향상 요인 75
4.1. 자료 분석 75
4.1.1 인구통계변수 75
4.1.2. 표본오차 및 신뢰도 검증 77
4.1.3.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차이 분석 78
4.1.4. 이용률 향상을 위한 신규제안 검증 83
4.2. 표적시장 선정 87
4.2.1. 설문항목을 이용한 시니어고객 시장세분화 87
4.2.2. 세분화그룹별 잠재시장규모 89
4.2.3. 세분화그룹별 종합 만족도·수용도 90
4.2.4. 세분화그룹별 목표시장 규모 91
4.2.5. 표적시장 선정 92
4.2.6. 표적시장의 전체 특징 93
4.3. 표적시장별 이용률 향상 요인 95
제5장 결론 100
5.1. 연구결과의 요약 100
5.2. 시사점 101
5.3. 연구의 한계 102
참고문헌 103
설문지 106
ABSTRACT 118
표 2-1. 문화예술회관의 구분 16
표 2-2. 문화시설의 종류 19
표 2-3. 서울지역 문예회관 현황 21
표 2-4. 서울지역 문예회관 공연현황 및 접근성 22
표 2-5. 서대문문화회관 공연·전시 현황(2011년) 24
표 2-6. 문화예술행사 연평균 관람횟수 29
표 2-7. 향후 1년 내 관람하고 싶은 문화예술행사 30
표 2-8. 시니어의 개념 변화 33
표 2-9. 시니어 여가·문화 관련 데이터 37
표 2-10. 보몰과 보웬의 시장세분화 지표 38
표 2-11. 문화향수실태조사의 시장세분화 지표 40
표 2-12. 클라리타스사 프리즘의 시장세분화 지표 41
표 2-13. 모자익의 시장세분화 지표 44
표 2-14. 모자익의 시장세분화 그룹 45
표 2-15. 모자익의 시니어그룹 특성 46
표 2-16. 아콘 시스템의 시장세분화 지표 48
표 2-17. 문예회관 활성화에 대한 선행연구 요약 52
표 2-18. 공연 장르별 포지셔닝 54
표 2-19. 2010년 관람하고 싶은 예술행사(1년 이내) 55
표 2-20. 2006년 관람하고 싶은 예술행사 56
표 2-21. 2000년 관람하고 싶은 예술행사 56
표 2-22. 공연 핵심상품 세부 분류 요소 57
표 2-23. 회원제와 관련한 혜택 선호도 58
표 2-24. 예술행사 관람 걸림돌 59
표 2-25. 비용과 관련한 세부 분류 요소 61
표 2-26.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커뮤니케이션 기법 62
표 2-27. 예술행사 정보 출처 63
표 2-28. 공연 정보 확보 방식 선호도 관련 세부 분류 요소 63
표 2-29. 예술행사 관람 걸림돌 65
표 2-30. 시설 개선 및 방문 접근성 확대 관련 분류 요소 65
표 2-31. 공연예술의 마케팅 믹스 요소 66
표 3-1. 설문조사 설계 70
표 3-2. 서대문구 시니어현황 및 표본수 72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변수 76
표 4-2. 설문 항목별 신뢰도 77
표 4-3.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78
표 4-4. 연령에 따른 차이분석 79
표 4-5. 거주지역에 따른 차이분석 80
표 4-6. 지출수준에 따른 차이분석 81
표 4-7. 가족구성에 따른 차이분석 82
표 4-8. 문예회관 기존 이용률과 신규제안별 수용도 83
표 4-9. 신규제안 수용도와 이용증대 상관관계 84
표 4-10. 회귀분석을 위한 기술통계 및 상관계수 85
표 4-11. 모형요약 및 회귀분석 결과 86
표 4-12. 세분화그룹 분류요소와 설문항목 구성 87
표 4-13. 시니어고객 시장세분화모델별 분포 88
표 4-14. 세분화그룹별 잠재시장규모 예축 89
표 4-15. 시니어고객 세분화그룹별 종합 만족도·수용도 집계 90
표 4-16. 세분화그룹별 목표시장 규모 91
표 4-17. 표적시장 선정 92
표 4-18. 표적시장별 이용률 향상 요인 96
그림 1-1. 연구의 절차 및 흐름도 15
그림 2-2. 문예회관의 성격 17
그림 2-3. 지역사회에서 문예회관의 다양한 역할 18
그림 2-4. 서울시민 지역 문화시설 방문 경험(%) 20
그림 2-5. 서대문문화회관 현황 23
그림 2-6. 전국 및 서울시 문화향수 실태 비교 25
그림 2-7. 서울시 문화예술분야별 관람경험(%) 26
그림 2-8. 서울시 문화예술분야별 평균관람횟수(회/년) 26
그림 2-9. 서울시 문화예술분야별 1년내 관람의향률(%) 27
그림 2-10. 서울시 문화예술 프로그램 관람 시 주요 고려사항(%) 27
그림 2-11. 서울시 문화예술 프로그램 정보수집 경로(%) 28
그림 2-12. 서울시 문화시설의 문화행사 참여 장애요인(%) 28
그림 2-13. 전국 연령별 인구분포 추이 32
그림 2-14. 시니어 생활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타입 분류 34
그림 2-15. 시니어의 소비 매트릭스 35
그림 2-16. 시니어의 여가활동 실태 36
그림 2-17. 티지아이의 시장세분화 예시 49
그림 2-18. 시니어고객 시장세분화 지표 50
그림 3-1. 연구 전개 방향 67
그림 3-2. 연구모형 68
그림 3-3. 설문지 구성도 69
그림 3-4. 실증연구 대상 서대문구 행정구역도 71
그림 4-1. 전체 및 표적시장 특성 비교 I (%) 93
그림 4-2. 전체 및 표적시장 특성 비교 II (%) 94
그림 4-3. 표적시장간 이용률 향상요인 비교 I (건) 97
그림 4-4. 표적시장 간 이용률 향상요인 비교 II (건) 98
그림 4-5. 표적시장 간 이용률 향상요인 비교 III (건)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