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제2장 시뮬레이션 골프 산업 현황 17
제1절 골프 산업 17
1. 한국 골프산업의 발전계기 17
2. 한국 골프산업의 규모 17
3. 한국 골프시장의 특성 21
제2절 가상현실 스포츠 산업 23
1. 가상현실 스포츠 산업의 이해 23
2. 가상현실 스포츠 산업 동향 25
제3절 시뮬레이션 골프 산업 28
1. 시뮬레이션 골프의 정의 28
2. 시뮬레이션 골프의 활용 범위 29
3. 시뮬레이션 골프의 특성 및 발전 33
4. 시뮬레이션 골프의 현황 36
5. 해외진출의 필요성 38
제3장 해외시장 진출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및 분석 틀의 도출 41
제1절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이론 41
1. 독점적 우위이론 41
2. 내부화 이론 43
3. 절충이론 44
4. 거래비용이론 45
제2절 해외시장 진입방법(entry mode) 48
제3절 해외시장 진출에 관한 고려요인 49
제4절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분석 틀의 도출 53
제4장 캐나다 시장 분석 56
제1절 캐나다 시장 조사 방법 및 분석 방법 56
제2절 캐나다 시장 분석결과 61
1. 사회 환경적 특성 61
2. 시장규모 및 수요의 불확실성 65
3. 내부자원 및 제품경쟁력의 우위성 71
4. 시뮬레이션 골프의 특이성 75
제5장 캐나다 시장 진출 방안 79
제1절 캐나다 시장 진출을 위한 방향성 도출 79
1. 사회 환경적 특성 79
2. 시장 규모 및 수요의 불확실성 80
3. 내부자원 및 제품경쟁력의 우위성 81
4. 시뮬레이션 골프의 특이성 82
제2절 캐나다 시장 진출 방안 84
제6장 결론 87
제1절 요약 87
제2절 연구의 한계 88
참고문헌 90
설문지 94
ABSTRACT 129
〈표 1〉 골프장 산업의 시장규모 추이 19
〈표 2〉 연도별 골프장 수 추이 19
〈표 3〉 온라인 네트워크 서비스 35
〈표 4〉 시뮬레이션 골프 시장 현황 37
〈표 5〉 신규 골퍼 특성 37
〈표 6〉 네 가지 불완전시장 요인 42
〈표 7〉 자연적 시장불완전성과 인위적 시장불완전성 43
〈표 8〉 해외시장 진입방법 분류 48
〈표 9〉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분석틀 도출 55
〈표 10〉 분석틀 요인 별 조사 방법 57
〈표 11〉 시장 조사 방법 요약 59
〈표 12〉 온라인(on-line) 설문지 구성 및 분석 방법 60
〈표 13〉 골프 시작 시 권유자 66
〈표 14〉 분석틀 요인 별 시장 분석 결과 77
〈표 15〉 캐나다 시장 진출 방안 86
〈그림 1〉 국내 골프연습장 추이 20
〈그림 2〉 시뮬레이션 골프 시스템의 구성 28
〈그림 3〉 해외시장 진출에 관한 고려요인 49
〈그림 4〉 골프 인구 비율 63
〈그림 5〉 골퍼 인구분포도 63
〈그림 6〉 캐나다 전체 인구분포도 64
〈그림 7〉 골프 유형별 이용 파트너 67
〈그림 8〉 골프유형별 1년 내 예상 이용 빈도 변화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