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국내 게임 시장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국내 게임 업체들이 해외 진출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특히, 중국, 동남아시아 및 이슬람국가들에 대한 시장 진출인 경우 그 규모만 보고, 철저한 준비없이 진출했다가 실패한 업체들에 대한 사례들이 적지 않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게임 업체들은 10여년 이상 현지화 작업을 통해, 라이센싱, 합작, 전략적 제휴, 단독 경영 등 다양한 포지셔닝과 현지화 전략을 적용하여 성공한 사례가 있으나, 그 전략적 노하우가 공유 되지 못하는 것이 업계 현실이고 이러한 이유로 인해 큰 업체를 통하지 못한 소규모 업체들인 경우 자금적, 인적 한계로 인해 현지의 문화나 종교, 그리고 인프라 등의 환경적, 정책적 차이점과 유저의 성향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여 성공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게임과 같이 인터넷 인프라 환경을 기반으로 한 문화콘텐츠들을 현지화 하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가 있어야 하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중국, 이슬람문화권, 아시아문화의 대표적인 인도네시아의 문화의 어떤 성향이 온라인 게임에 연관이 있고, 현지화에 성공할 수 있는 결정 요소들이 무엇인가를 조사 분석하였다. 그 나라의 지역 문화에 적절한 온라인게임의 현지화 방안을 제안하고 해당 안을 기반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었던 결론은 현지화가 국가별 인프라를 고려한 마케팅, 운영방안과 함께 해당 국가의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의 개발과 수정이 동반되어야 하나, 이 모두를 고려한 경우가 많지 않았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현지의 인프라를 고려하여 유저들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안정적인 온라인 접속을 위한 서버환경을 제공하고 유저들의 기량을 정정당당하게 뽐낼 수 있고 자신이 게임에서 얻은 재화를 소중하게 보관해 줄 수 있도록 해킹에 관한 방어가 철저해야 한다.
둘째로, 시장의 특성과 유저의 성향을 반영한 마케팅 활동을 하여야 한다. 현지 시장의 상황을 고려한 홍보 활동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나 정작 유저들이 게임에 접근을 할 수 있는 방안의 고려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유저들이 게임에 원활하게 접근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현지의 열악한 인터넷 환경을 고려한 설치 프로그램 배포와 업데이트를 이한 환경이 중요하며, 유저들이 게임을 즐기기 위해 필요한 각종 문의와 필요에 대한 요구를 받아들일 수 있는 고객대응 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온라인 게임에 대한 특성을 잘 모르고 있는 신흥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셋째로, 현지의 특성을 반영한 콘텐츠의 제공은 현지 유저의 관심을 끌어오는 중요한 홍보수단임과 동시에 서비스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부정적인 변수들을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한다.
그러나 현지화를 진행하면서 게임 본연의 재미를 바꾸는 형태의 서비스는 장기적으로 개발사의 협력을 지속하지 어려운 상황을 만드는 경우가 많아서 콘텐츠의 현지화를 위해서는 현지 시장 상황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중요하다.
이렇듯 온라인 게임의 현지화가 해당 국가에 성공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현지 인프라, 마케팅, 콘텐츠의 경우를 충분히 고려한 사업플랜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시시각각 빠르게 변화하면서 다수의 경쟁 작품이 지속적으로 서비스 되고 있는 현지 게임시장의 특성을 반영하여 시기적절한 서비스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일단 서비스를 진행하고 사후 시장의 특성을 반영하겠다는 안일한 생각을 버리고 현지화 실정을 고려한 철저한 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