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방법 및 내용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온라인 게임과 특징 16
2.1.1. 온라인 게임의 정의 16
2.1.2. 온라인 게임의 특성 18
2.1.3. 온라인 게임의 국내 현황 20
2.1.4. 온라인 게임의 해외진출 요구의 증가 22
2.1.5. 온라인 게임의 해외진출 현황 25
2.2. 온라인 게임의 현지화 28
2.2.1. 국제화 28
2.2.2. 현지화의 정의 33
2.2.3. 온라인 게임의 현지화 요소 34
제3장 온라인 게임의 현지화 방안 42
3.1. 국가 선정 배경 및 방법론 42
3.2.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44
3.2.1. 현황 44
3.2.2. 특징 46
3.2.3. 전략 52
3.2.4. 포인트 블랭크 사례 55
3.3. 중동 온라인 게임 시장 58
3.3.1. 현황 58
3.3.2. 특징 59
3.3.3. 전략 64
3.3.4. 포인트 블랭크 사례 66
3.4. 인도네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 69
3.4.1. 현황 69
3.4.2. 특징 70
3.4.3. 전략 73
3.4.4. 포인트 블랭크 사례 75
3.4.4. 중국, 중동, 인도네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요약 78
제4장 결론 80
4.1. 요약 80
4.2. 연구의 한계점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8
〈표 2-1〉 게임과 소프트웨어의 차이점 18
〈표 2-2〉 국내 게임시장의 분야별 비중 22
〈표 2-3〉 국내 게임 시장 수출 현황 및 전망 23
〈표 2-4〉 해외 진출 방식의 차이점 32
〈표 3-1〉 온라인게임 관련 정책 규칙 51
〈표 3-3〉 3개국 온라인 게임 시장 특징 요약 78
〈표 3-4〉 3개국 온라인 게임 시장 사례 요약 79
〈그림 2-1〉 국내 게임 시장 전체규모 및 전망 21
〈그림 2-2〉 국내 온라인게임 해외 수출 비교 분석 24
〈그림 2-3〉 2009년 해킹 툴 종류별 통계 38
〈그림 3-1〉 중국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온라인게임의 개발 국가 분포(2008~2009) 46
〈그림 3-2〉 기본 AK-47 총기(좌), 중국 특화 AK-47 총기(우) 57
〈그림 3-3〉 미니인도네시아 랩(좌), 인도네시아 지도(우)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