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지역축제가 지역발전에 끼치는 영향은 대단히 크다. 지방화시대의 개막과 더불어 지역축제는 정부가 관광산업의 발전을 통한 지역 활성화를 위해 집중 지원하는 문화관광축제로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관광축제는 지역마케팅 차원에서도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데 지역주민에게는 지역문화를 보존, 전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동시에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의 경제 활성화 및 홍보 등 지역사회에 긍정적 효과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역축제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실제에 있어서 지역축제는 주민 참여의 형식화, 차별화하지 못한 프로그램 운영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나아가 지역경제 발전과 주민 통합 등 축제로서 바람직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지역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자원으로서 지역축제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축제와 막걸리축제 현황을 살펴보고 전통주 막걸리 축제인 '경주 떡과 술잔치' 축제와 '금정산성 막걸리축제'의 사례에 대해 살펴본 후, 전통주 막걸리 축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축제의 내용, 운영, 효과측면에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지역문화자원 및 자연경관의 창의적 개발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지역주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그 지역의 자연경관 및 문화자원을 아끼고 보존해야 하며, 그런 자원을 활용한 독특한 볼거리 있으며, 또한 맛과 멋이 어우러진 진정으로 참여하고 싶은 지역축제를 개발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많은 관광객을 유인해서 지역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그 지역을 알리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축제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나타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주 막걸리와 민속음식에 대한 보다 세심한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지역특산품과 연계한 체험형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축제 전문인력 채용 및 인재육성을 통해 체계적인 운영을 해야 한다.
넷째, 민·관 조직 공동의 혼합형 축제추진위원회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다섯째, 지역 대표축제와 일반축제의 육성방향을 구분해서 진행시켜야 한다.
여섯째, 축제 입장료 및 술과 음식을 시식용 쿠폰제 운영방안 모색해야 한다.
일곱번째, 지역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연계 활용해야 한다.
여덟번째, 축제 주제에서 벗어난 행사진행에 유의 하여야 한다.
아홉번째, 전시홍보관 마련으로 축제기간 이외에도 관련 프로그램 상시운영 및 홍보해야 한다.
지역축제의 경우 대부분 지역 고유의 역사와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면서 이를 축제의 차별화와 경쟁력을 강화하는 매개로 활용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축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의 문화적 고유성을 축제와 접목시키려는 노력이 행해져야 한다. 향후 경주와 금정산성의 전통주 막걸리와 떡을 재현·개발함은 물론 지역 고유의 문화전통을 축제와 연계시키려는 행사기획과 구성, 실행과정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경쟁력 있고 외래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축제의 문화 관광 상품화의 활성화 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많은 개선과 함께 축제 전략이 수립되어져야만 한다. 전통문화의 세계화, 전통문화자원의 관광 상품화를 위한 노력, 기존의 축제를 보다 세계적인 관광축제로 육성·발전시키려는 노력은 정부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민간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있어야 한다.